피해 보상 안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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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30일 공촌수계 수돗물 사고와 관련하여 지난 8월 12일부터 8월 30일까지 19일간 피해보상 신청접수를 마감하였으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미신청한 일부 주민들을 위해 추가접수를 실시합니다.
      
수돗물 피해보상 추가신청 마감은 9월 29일(일) 18시입니다.
 

공촌수계지역 수돗물사고 피해보상기준 주요내용

 
보상기간 및 보상지역
   ❍ 보상기간 : 2019. 5. 30일 ∼ 8. 4일 까지
   ❍ 보상지역
군·구 읍면동
중구 영종동, 영종1동, 운서동, 용유동
서구 검암경서동, 연희동, 청라1,2,3동, 가정1동, 가정3동, 신현원창동, 석남1,2,3동, 가좌1동,
가좌3동, 원당동, 검단동, 불로대곡동, 오류왕길동,당하동
강화 강화읍, 선원면, 불은면, 길상면, 화도면, 양도면, 내가면, 하점면, 양사면, 송해면, 교동면
 ※ 보상제외 지역
     - 서구 제외지역(부평수계지역) : 가정2동, 가좌2,4동, 가좌3동 공장지역
     - 강화군 제외지역(상수도 미공급지역) : 서도면, 삼산면
 
피해보상 원칙
   ❍ 보상을 신청하지 않는 주민(소상공인 포함)에게는 3개월분(6,7,8월 사용분) 일괄 보상 시행
   ❍ 일괄 보상만으로 합리적 보상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주민은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신청 보상 시행
   ❍ 사회통념을 넘어선 과다한 피해신청 금액에 대해서는 피해보상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피해금액을 재산정
 
항목별 피해보상 세부기준
 
1) 상·하수도요금 면제 : 3개월분
      ❍ 적수기간 6, 7월 사용분 면제
      ❍ 추가 1개월(8월 사용분) 면제
     ※ 보상제외 지역 및 제조업 · 대수요가는 보상제외
 
2) 생수 구입비 : 5.30일 ∼ 8.4일 까지 구입한 비용
      ❍ 영수증 등 확인 후 실비 지원
          - 사회통념을 넘어선 과다한 피해신청 금액에 대해서는 피해보상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피해금액을 재산정 
 
3) 필터 교체비 : 5.30일 ∼ 8.4일 까지 구입한 비용
      ❍ 정수기 및 수도꼭지 필터 구입(교체)을 확인할 수 있는 영수증 등 확인 후 실비지원
         - 사회통념을 넘어선 과다한 피해신청 금액에 대해서는 피해보상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피해금액을 재산정
 
4) 의료비 : 5.30일 ∼ 8.4일 + 1주일 이내 발병까지
       ❍ 피부·위장질환 등 사실관계 확인(의사소견서 등) 후, 진료비(약제비 포함), 소견서 발급비용 지원(영수증 등)
 
5) 수질검사비 : 5.30일 ∼ 8.4일 內 실시한 수질검사 비용
       ❍ 공인인증기관(먹는물 수질검사기관) 검사결과서와 수질검사비 영수증 등 확인 후 실비 지원
  
 

피해보상 신청대상·기간·방법·접수처

 
신청대상 : 1차 피해보상 미신청자(주민 및 소상공인)
    - 일반주민 : 세대주 또는 세대주와 주민등록을 같이 하는 세대원
    - 소상공인 : 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자 또는 위임자 (※ 온라인 신청은 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자만 신청 가능)
신청기간
    - 온라인 신청               : 2019. 9.19(목) 오전 10시 ~ 9.29(일) 오후 6시 (공휴일 포함)
    - 현장방문 신청            : 2019. 9.23(월) 오전 9시 ~ 9.29(일) 오후 6시 (7일간)
 
신청방법
    1) 온라인 신청 : 인천광역시 홈페이지(http://www.incheon.go.kr)
        (null) - 신청기간 내 온라인은 24시간 접수
 
     2) 현장방문 신청 접수처 
          - 서부수도사업소 : 인천광역시 서구 서곶로301번길 26
          - 서구청 검단출장소(2층 회의실) : 인천광역시 서구 검단로502번길 15
          - 경제청 영종관리과 :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해안북로 1000-26
          - 강화수도사업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마니산로 9  
 
    현장접수 서식 : 공촌수계지역 수돗물사고 피해에 대한 보상 서식(일반주민).pdf  
                           공촌수계지역 수돗물사고 피해에 대한 보상 서식(소상공인).pdf


      ※ 현장방문 신청 접수처에 비치된 신청서 활용하거나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신청시 구비서류

구비서류 신청방법 구비서류 신청방법
현장
우편
온라인 현장
우편
온라인
① 피해보상신청 및 청구서 제공 ③ 의료비 청구(진료진단서 또는 의사 소견서, 치료비 확인 영수증 등)
②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제공
④ 피해입증서류
   (피해를 입증할 수 있는 영수증 등)
   ※ 구입일시, 구입품목, 구입금액 등
       구매내역이 표기되어야 하며, 확인이
       곤란한 경우와 간이영수증은 증빙자료로
       접수 불가
⑤ 현장방문 접수인 경우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 등록증) 지참 실명
인증
⑥ 통장사본(신청인 명의) ⑦ 주민등록 미전입자의 경우 임대차계약서 등 거주사실 확인서류 신청
불가
⑧ 사업자 등록증 사본(소상공인)
   ※ 영업손실 청구[최근3년간 매출실적을 확인
       할수 있는 세무자료(소득세 또는 부가세
       신고서류), 2018년 및 2019년 매출 전산기록(POS시스템), 그 외 매출 증빙자료]
⑨ 대리신청(소상공인) : 위임장, 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등 지참 신청
불가
 

보상절차

 일괄보상 : 별도의 신청없이 8월 수도 사용요금 추가면제 (6,7월분 기 면제조치)
 신청보상 : 일괄보상에 이의가 있는 주민 또는 소상공인
     - 신청서 제출 → 피해보상심의위원회 심의 → 보상금액 확정 → 개별통지 → 계좌입금
       ※ 보상 심의는 생수 등 실비, 상하수도 요금을 종합 고려하여, 사회통념 범위 내에서 피해금액 산정
 

기타사항

  ❍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 영수증 제출은 원본을 원칙으로 하며, 복사본 제출시 원본지참 확인 후 반환
  ❍ 거주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현장방문 신청 접수처에서 접수 가능함
  ❍ 중복신청은 보상하지 않으며, 허위로 신청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보상금을 수령할 경우에는 환수 등 법적 조치
  ❍ 피해보상 접수와 관련한 사항은 사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변경 운영할 수 있음
  ❍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람 
 

문 의 처 : 미추홀콜센터(☎03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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