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 해빙기 재난예방 」 우리 모두 참여 합시다!

담당부서
안전정책과
작성일
2014-02-13
분야
-
조회
8812







해빙기 조심!!! 해뱅기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주면의 위함 지역을 꼼꼼히 확인 하세요


소방방재청 및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주민의 안전을 위하여 해빙기에 사고위험이 높은 건설공사장, 축대․옹벽, 절개지 등 재난취약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대책기간(2.15.~3.31)별 설정, 운영하고 일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민 여러분께서는 생활주변에서 해빙기에 붕괴 등 위험시설이 있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시고 안전대책을 강구하여 사고 없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갑시다.


해빙기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 주변의 위험 지역을 꼼꼼히 확인 하세요

        우리 집 축대나 옹벽, 주변의 노후건축물 등이 균열이나 지반침하로 기울어져 있는지 꼼꼼히 살펴봅시다.

        우리 집 주변의 지하굴착 공사장에 추락방지 및 접근금지 등을 위한 표지판이나 안전펜스가 설치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위험지역에는 들어가지 맙시다. 

        위험요인 발견 시에는 가까운 읍․면․동사무소나 시․군․구 재난관리부서 등 행정기관에 신속하게 신고합시다.



     ○ 얼음낚시 등은 가급적 자제 하세요

         해빙기가 되면 강이나 호수의 얼음은 가운데로 갈수록 얇아지고, 아래쪽부터 녹기 시작하여 겉으로는 두께를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얼음낚시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해빙기 가스사고에 대비 하세요

         해빙기에는 가정에서 가스시설의 이완 등에 따른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시가스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배관과 호스, 호스와 연소기의 연결부위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점검을 받읍시다.



     ○ 해빙기 등산 더 철저히 준비 하세요

         해빙기의 산은 낮과 밤의 큰 기온차로 습기를 머금은 바위와 땅이 얼었다 녹으면서 미끄러울 뿐 아니라 낙석위험이 

         높음으로 계곡이나 바위 능선을 피하고 붕괴위험지역의 출입은 삼갑시다.

         산 위는 기온이 아직 춥기 때문에 보온성이 좋은 옷을 착용하시고 평소보다 등산코스를 짧게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