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새 홈페이지, 정책·빅데이터·소통까지‘원클릭으로 해결’

부제목
제공일자
2020.01.12
제공부서
인천광역시 기획조정실 정보화담당관
전화번호
032-440-2322
첨부파일
(1)2. 인천시 새 홈페이지. 정책 빅데이터 소통까지 원클릭으로해결(1월 13일 오픈).hwp 다운로드

○ 인천시(시장 박남춘)가 공식 홈페이지(www.incheon.go.kr)를 전면 개편하고, 13일부터 시민과의 소통과 공감이 생생하게 이뤄지는 새로운 모습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이번 웹사이트 전면 개편은 민선7기 시정부가 출범 초부터 시민들에게 약속한 ‘시민이 주인’이라는 시정철학을 바탕으로 추진된 사업의 하나로, 겉모습부터 사이트에 담긴 콘텐츠까지 전면적인 개편이 이뤄졌다.

○ 주요 개편으로는 ▲인천의 90개 공공기관 소식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포털 기능을 마련하고 ▲인천시의 정책은 물론 다양한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정보의 장으로 꾸며졌다. 이와 함께 ▲시민과의 소통 플랫폼을 대폭 강화했다.

○ 리뉴얼된 홈페이지에는 ‘인천시 검색포털’ 기능이 전면에 배치되어 있다. 이것은 인천시 및 산하기관 89개 사이트의 궁금증을 한곳에서 원클릭으로 검색가능하게 구현해, 시민이 정보를 찾기 위해 각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인천시 웹사이트에서 검색 결과를 확인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이다.

○ 특히, 새롭게 개편한 웹사이트는 32개 전사이트가 피씨(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제작되었다. 이에 피씨(PC)사용이 어려운 어르신은 물론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손 안에서 모바일로도 인천시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사이트에 마련된 온라인 토론장・시민투표 등에 참여가 가능해 시민과의 진정한 쌍방향 소통의 장을 열었다.

○ 또한 정보공개포털 고도화로 시민이 찾기 전에 600여개 항목의 사전정보를 공개하였고, 중장기계획・시정지표 등 정책추진과정을 행정시스템과 연계하여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인천시 산하기관인 공사공단의 재정정보까지 한곳에서 제공해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였다.

○ ‘인천데이터포털’은 인천시 데이터 기반행정의 주축이 되는 사이트로 인천의 모든 데이터를 한곳에서 검색, 열람 가능한 창구가 되도록 일원화하고, 수치 위주의 데이터를 시민이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차트와 인포그래픽으로 시각화하여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시민소통플랫폼’은 시민제안, 청원에 대한 의견수렴 및 정책반영 과정까지 시민들이 적극 참여,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이와 함께, 온라인 토론장, 온라인 정책투표 코너 등을 신설해 시민들이 언제든 정책 제언 및 결정에 댓글 토론, 투표 등 손쉽게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 김광용 인천시 기획조정실장은 “인천의 시정슬로건에 부합하는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이라는 우리시의 의지를 담아 시민과의 소통과 공감이 넘치는 생동감 있는 웹사이트가 되도록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대표사이트 메인화면자료 및 개편목록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대변인
  • 문의처 032-440-3079
  • 최종업데이트 2019-10-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