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경제자유구역의 로봇·드론산업 산학연 협력 기틀 마련

부제목
제공일자
2020.01.29
제공부서
인천광역시 경제자유구역청 기획조정본부 기획정책과
전화번호
032-453-7102
첨부파일
200129 보도자료(로봇 무인이동체 분야 IFEZ 산업혁신아카데미 개최).hwp 다운로드

○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연구원, 인천대학교, 인천테크노파크 로봇산업센터와 함께 ‘로봇・무인이동체 분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산업혁신 아카데미’를 29일 인천로봇랜드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날 행사는 인천지역의 로봇, 드론 등의 무인이동체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관련 산업의 현황과 핵심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산・학・관・연 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인천지역 로봇 및 무인이동체 산업의 혁신성장 기반을 조성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됐다는 평가다.

○ 행사는 인천지역의 로봇핵심기술 관심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고, 대담 진행은 인천대학교 박동삼 교수가 맡았다. 김영진 인천대 교수와 장한뜻 인천대교수가 각각 ‘재난 구조 로봇의 현재와 미래’ , ‘인간과 로봇의 물리적 상호작용을 위한 핵심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 아카데미에서는 관련 학계의 종사자와 관심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로봇이나 무인이동체의 핵심기술과 연구개발 방안 등에 대해 중점 논의했으며 정부지원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한 기업의 참여유도를 위한 ‘인천대학교의 산학협력지원 프로그램’도 소개됐다.

○ 로봇・무인이동체 분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산업혁신 아카데미를 책임지고 있는 인천대학교 박동삼 교수는 “최근 로봇이 스마트 팩토리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가 되면서 로봇산업이 다시금 큰 주목을 받고 있고 또 인천로봇랜드가 조성되면서 관련 분야 스타트업 기업들이 점차 생겨나고 있으나 핵심기술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연구개발 방향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 박교수는 이어 “이러한 현실에서 이번 산업혁신 아카데미가 인천지역 로봇 및 드론 산업계를 이끌고 있는 기업들이 추구해야 할 연구 및 제품개발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큰 도움을 줬다.”고 강조했다.

○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산업혁신 아카데미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연구원, 인천대 산학협력단 3개 기관이 상호 협력, 5대 사업 분야(①스마트시티/에너지 ②바이오/헬스케어 ③스마트 마이스 ④로봇/무인이동체 ⑤전통제조사업)를 중심으로 각 산업분야 전문가를 초청, 아카데미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참가자들의 협력과 정보 공유 및 네트워킹 등을 통해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입주기업들의 산학연 협력기반을 마련하여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이번이 세 번째 아카데미 사업이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대변인
  • 문의처 032-440-3079
  • 최종업데이트 2019-10-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