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GTX역에 랜드마크형 환승센터 건립

담당부서
교통정책과 / 염진배 (032-440-3856)
제공일시
2020-11-11
조회수
3105

인천시, GTX역에 랜드마크형 환승센터 건립 관련 이미지

○ GTX-B 부평역, 인천시청역, 송도역에 3분 이내 환승 가능하고,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갖춘 랜드마크형 환승센터가 조성된다.

 

○ 11일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주관 “GTX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공모에 인천광역시 3개 역사(부평역, 인천시청역, 송도역) 모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수도권 GTX A,B,C 노선의 27개 역사를 대상으로 추진된 공모에 총 19개 역사가 참여하였으며, 환승시간 단축, 연계교통 편의성, 환승센터 디자인 참신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인천시 3개 역사를 포함한 10개 역사가 선정되었으며, 부평역, 인천시청역은 우수사업으로 선정되어 별도의 기본구상 용역비를 우선 지원받는다.

 

○ GTX-B 부평역, 인천시청역, 송도역은 장래 광역 대중교통거점이자 지역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역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컨셉과 디자인을 반영하여 공모에 참여하였다.

- GTX 부평역은 광장재생형 환승센터로 부평역 광장 구조를 개선하여 보행 접근성 극대화와 환승거리 단축, 지하상가와 보행연계를 강화하였다. 또한, 지하에는 주민편의를 위한 생활형SOC와 문화편의시설을 문화편의시설 배치하여 광장과 지하상가를 연결하도록 구상하였다.

- GTX 인천시청역은 친환경 공원형 환승센터로 중앙공원의 우수한 경관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건축 디자인 하였다. 환승센터, 체육시설, 디지털도서관, 주차장 등을 복합적으로 배치하여, 인접된 공공청사와 주거 지역 특성과도 어우러진 환승센터로 구상된다. 또한, 중앙공원 이용하는 이용객의 보행동선이 자연스럽게 남북방향으로 연결되고, 주변 건물의 스카이라인과 조화로운 건축디자인으로 구상하였다.

- GTX 송도역은 GTX-B 노선의 출발역으로의 상징성과 송도국제도시의 역동적 이미지를 충분히 반영한 독특한 디자인을 컨셉으로 구상하였다. 지하공간은 인접 투모로우시티 및 개발용지 연계성 확보에 중점을 두어 지하에는 인접된 필지와 GTX역과 직결되는 통합대합실, 생활형 SOC 시설을 배치하였다.

 

○ 지하 40m가 넘는 대심도 공간을 활용하는 GTX 특성상, 이와 연결되는 도시철도, 버스 등 도시 내 교통수단과 편리한 연계환승 구축이 GTX 경쟁력 확보에도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 인천광역시 관계자는“GTX 환승편의 향상으로 대중교통 이용편의 향상이라는 기본 취지와 더불어 도시재생, 지역상권 활성화, 공공편의시설 확충, 지하공간 연계개발이라는 긍정적 파급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 인천광역시는 금번 대광위에서 발표한 공모결과를 토대로 내년도 기본구상 용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여, GTX 개통시기에 맞추어 환승센터도 개통한다는 방침이다.

 

 

 

참고 : 인천시 GTX-B 환승센터 구상(안)
 
이미지파일
noname01.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2)3 인천시 GTX역에 랜드마크형 환승센터 건립.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