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 신규 개관.. 아동학대 근절 나서

담당부서
아동복지관 / 김용훈 (032-440-8072)
제공일시
2020-12-03
조회수
1181

인천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 신규 개관.. 아동학대 근절 나서 관련 이미지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학대위기아동 발굴 및 신속한 보호조치를 위한 촘촘한 아동보호체계를 구축하고자 아동보호전문기관 1개소를 신규 설치하여‘인천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을 지난 27일 개관했다고 밝혔다.

 

○ 서구 왕길동에 설치한 인천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은 서구와 강화군 지역을 담당하며 아동학대(의심)사건을 조사하고 학대피해아동에게 필요한 보호조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대피해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치료를 실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인천시는 그동안 아동보호전문기관 3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 개관으로 총 4개소(종사자 65명)를 운영하게 됐다. 상담원 1인당 아동학대사례관리건수는 연간 60건에서 연간 47건으로 다소 감소될 전망이다.

 

○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의 연간 사례관리건수 감소는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의 업무과중을 경감시킬 것으로 예상되어 학대피해아동 사례에 집중하고 조금 더 세심하게 관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 백종학 인천시 아동복지관장은“학대로부터 아동을 지키는 일은 공무원의 역할이자 책임이라는 생각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아동학대예방 인프라를 확충하고 아동의 권리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아동학대에 대한 범시민적 관심을 당부했다.

 















  《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이란? 》  
   
‣아동복지법 제45조에 따라 설치된 기관으로서 같은 법 제46조에 의거하여 ① 아동학대 신고접수, ② 현장조사 및 피해아동 응급보호, ③ 피해아동, 피해아동의 가족 및 아동학대행위자를 위한 상담ㆍ치료 및 교육, ④ 아동학대예방 교육 및 홍보, ⑤ 피해아동 가정의 사후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임

※ 보건복지부 아동학대조사 공공화 사업 추진에 따라 “①”과 “②”의 업무는 선도지역은 ‘20년부터 그 외 지역은 ’21년부터 군구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이 수행할 예정임. 인천시의 경우, 선도지역인 남동구와 옹진군이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을 군구에 배치하고 ‘20.10월부터 아동학대(의심)사건 조사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그 외 군구는 ’21년 4월부터 아동학대(의심)사건 조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준비 중에 있음.

 

<붙임> 사진자료 및 2020년 아동보호전문기관 운영 현황
 
이미지파일
noname01.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1)1 인천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 신규 개관 아동학대 근절 나서.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