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시민청원#39> 시민시장님께 답변드립니다. 인천시, GTX-D Y자 노선 유치에 최선의 노력 다할 것!

--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토록 모든 행정력 집중 --

담당부서
시민정책담당관 / 조영희 (032-440-2418)
제공일시
2021-04-05
조회수
609
인천광역시는 5일, ‘GTX-D Y자 노선 유치’를 요청하는 온라인 시민청원에 공식 답변했다.

 

안영규 행정부시장은 영상답변을 통해 “Y자 노선은 객관적인 수치를 바탕으로 한 연구의 최종 결과물”이라며, “반드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수도권 3개 시·도, 지역 정치권 등과도 긴밀히 협력·공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시민청원은 오는 6월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발표를 앞두고, 항만과 국제공항이라는 대한민국의 관문을 보유한 인천시의 열악한 교통망 개선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단이 GTX-D Y자 노선임을 강조하면서 청원이 이어졌고, 30일간 3,077명이 공감을 표했다.

GTX-D에 대한 논의는 2019년 10월, 광역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수도권 서부권 등에 신규 노선을 검토하겠다는 국토교통부의 발표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시는 최적의 노선을 발굴하기 위해 2020년 5월 ‘GTX-D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했다.

 

용역결과 인천공항행과 검단·김포행을 동시에 건설하는 Y자 노선이 가장 적합하다는 최종결과 이후 시는 그동안 일관된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혀왔다.

 

다만, 청원내용 중 용역 세부사항 공개 요청에 대해서는 “내부 검토 중인 사항으로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비공개 대상이며,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이 확정·고시된 이후 관련 내용을 제공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안부시장은 “인천국제공항이 수도권 광역경제권, 나아가 아시아 항공 경제 허브로 더 높이 도약하기 위해 하루빨리 GTX-D 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생각 한다”며,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Y자 노선 동시 건설이 가장 합리적인 답이라는 시민 여러분의 생각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답변 영상과 내용은 ‘인천은 소통e가득’사이트(http://cool.incheo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첨부파일
(3) (시민청원 39 답변)인천시 GTX-D Y자노선 유치에 최선의 노력 다할 것.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3) (시민청원 39 답변)인천시 GTX-D Y자노선 유치에 최선의 노력 다할 것.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