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청원하기

진행중

그린벨트 해제 반대, 남촌 산단 반대

분야
환경(안전)
청원번호
2041172
청원인
라○○
청원기간
2020-11-10 ~ 2020-12-10
조회수
25167
그린벨트 해제 반대, 남촌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합니다. 

코로나 19, 기후위기로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지대해지고 있는 지금.
[그린벨트는 미래세대를 위해 해제않고 보존해나가겠다]는 정부의 입장과는 반대로,
그린벨트를 풀어,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인천시와 남동구의 계획!! 


1. 우리 집과 학교 바로 인근에 산업단지라니?!

 남촌일반산업단지 2km 영향권이내(건강영향평가 예측범위는 사업지구 경계로부터 2km이내)에는 남촌동과 선학동 주거밀집지역이 있고 [선학초, 선학중, 연수초, 인천중, 인천 여고,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 연일학교, 중앙초, 인천 문학정보고, 승학초, 남촌초, 도림고, 논곡중, 논곡초, 남동고]등 남동구, 연수구, 미추홀구 3개구에 걸쳐 15개의 학교가 있습니다. 남동도시첨단산업단지, 남동국가산업단지 2km로 넓혀보면 논현 택지와 그 인근 학교로 영향을 받는 주민과 학생수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또한 주민다중이용시설로 문학경기장, 선학경기장, 인천종합버스터미널, 남촌농산물도매시장 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2. 이미 발암물질 노출 전국 최고 수준인 인천시, 남촌 일반산업단지와 도시첨단 산업단지, 남동국가산단 반경 2km지역엔 이미 1급 발암물질 포름알데히드가 기준치인 위해도를 50배 이상 초과하고 있다! 

 발암물질 전국지도(2016년 국정감사자료집)를 살펴보면 인천시는 이미 발암물질 노출이 전국 최고수준입니다. 여기에 더 위험한 것은 1급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의 현황농도가 지금도 발암 위해도를 최대 50배이상 초과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도 기가 막힌데, 남촌동에는 지금 남동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새로 조성중입니다. 여기에 남촌 일반산업단지까지 추가로 조성한다니요?! 

*출처: 남촌산단 환경영향평가서/남동도시첨단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서/2016년국정감사자료집 


3. 오염물질 완충지역인 그린벨트 해제해 새로운 산단이라니! 

 인천시와 남동구는 이미 남동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남촌동 210-6번지 일원)으로 벌써 한차례 그린벨트를 해제하였습니다. 이제는 해당 그린벨트 지역이 남동국가산업단지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방어하는 최소한의 보루일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진입로에서 교통정체로 발생하는 대기오염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하고있는 것입니다.
더 이상의 그린벨트 해제는 반드시 막아야합니다.


4. 규제없이 조성되는 남촌산단 조성은 발암물질 위협, 공해와 악취등의 위험노출!

 남촌일반산단 환경영향평가서 초안(2020년 4월 21~22일 조사)에서는 규제없이 현재의 계획대로 일반산단을 조성할 경우, 포름알데히드를 포함한 1급 발암물질 4종(카드뮴, 벤젠, 비소)이 발암 위해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미 조성되어 있는 남동 국가산업단지, 조성하고 있는 남동 도시첨단산업단지로도 발암물질과 오염물질은 차고 넘칩니다. 만일 [업종을 규제하여 남촌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한다]해도, 주민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완충지인 그린벨트 지역으로 남는 것]과 명백하게 다를 것입니다. 


5. 우리의 요구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월 20일, 그린벨트는 미래세대 위해 보존해 나가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인천시는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그 자리를 또다시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공단으로 조성하려하고 있습니다. 남동일반산업단지 부지의 그린벨트는 남동국가산단의 오염물질을 방어하는 목적의 녹지지대입니다. 인천시민들과 미래세대의 최소한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완충지대인 셈입니다.

 올해 50주년을 맞는 지구의 날에 맞춰 지난 4월 박남춘 인천시장을 비롯하여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 도성훈 교육감은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포했으며, 기후위기 비상상황선포문 낭독과 서명을 거쳐 청소년에게 선포문을 전달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 위기국면에서 박남춘 시장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선 과잉해서 대응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 말씀 그대로, 환경 보존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가적인 과제이고 미래세대에 남겨주어야 할 가장 최우선 적인 유산입니다. 하기에, 인천시와 남동구는 그린벨트 해제와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합니다.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네이버 카카오
0/250

전체 댓글 수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시민정책담당관
  • 문의처 032-440-2418
  • 최종업데이트 2019-11-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