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청원하기

진행중

논현휴먼시아 숲속마을 1단지 초등학교 장기 미사용 토지 복합문화시설 추진 요청의 건

분야
도시(건설)
청원번호
2041750
청원인
최○○
청원기간
2021-03-24 ~ 2021-04-23
조회수
16977
1. 시정발전에 힘써 주시는 시장님 이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인천 논현휴먼시아 1단지 숲속마을 아파트(이하 “논현 숲속마을 아파트”)는 시행자가 한국토지주택공사 (이하 “LH”)이고 시공사는 ㈜서희건설로 2009년 3월경 준공 승인된 공동주택(872세대)으로서 인천 남동구 논현동(은봉로 165번길 24)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3. 논현 숲속마을 아파트 단지내 논현동 580-3번지는 2002년 도시계획상 학교부지로 결정되었습니다.
이 후 LH에서 2006년 논현 숲속마을 아파트 분양 당시 분양홍보관(모델하우스)에서 초등학교 신설(가칭 “백호 초등학교”)을 홍보하였고 또한 특히 분양책자에 기재된 초·중·고 학교를 언급하며 인천의 교육의 중심이 될 뛰어난 학군으로 기재되어 있었기 때문에 대다수의 입주민들은 학교부지에 학교가 건립되는 것은 명백한 사실로 인지하고 분양을 받았습니다. 

4. 반면 2009년 논현 숲속마을 아파트 입주 이 후 입주민들은 여러 차례 LH에 학교 부지내 초등학교 신설을 요구하였으나 신설되지 않았고, 2018년경 에는 학교 설립 수요 부족, 장기 미 사용 학교 용지 등의 사유로 인천시교육청은 학교부지에 대해 LH의 요청을 받아들여 “학교부지 해제”에 동의하는 의견을 남동구와 LH에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 이 후 논현 숲속마을 아파트 입주민들은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학교부지가 용도 변경된 사실을 인지하였고 입주민들은 입주민 커뮤니티(오픈 SNS, 카페)를 통해 대응 의견이 개진되었습니다. 입주민의 일치된 의견으로 학교부지의 용도변경이 이미 결정되어 원안대로 초등학교가 건립될 수 없다는 상황이라면 학교부지에 학생 시설의 취지에 맞도록 어린이,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복합시설의 건립을 숲속마을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이하 “입주자대표회의”)에 건의하였습니다.

6. 이에 따라 논현 숲속마을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에서는 입주민들의 초등학교 부지에 문화복합시설의 건립 동의 서명을 실시하였으며 입주민 248명 동의를 받아 2020년 4월 21일 남동구청에 건립 민원을 제출하였습니다.  

7. 논현 숲속마을 휴먼시아 아파트 입주민 전체세대 872세대 중 248명 동의 동의는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될 수는 있지만 입주자대표회의에서는 긴급으로 단기간 일부 장소(주말에 재활용 분리장소 등)에서 수집된 서명 동의 였음을 고려하였을 때 입주민들의 매우 높은 서명 찬성률과 입주민의 일치된 의견이었습니다.

8. 추가 적으로 입주민들은 학교부지가 용도 변경된 사실을 인지하고 입주민 커뮤니티(오픈 SNS, 카페)등을 통해 개별민원을 제출하자는 의견이 있었고 40명의 입주민들이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제출하였고 대다수의 입주민들은 LH로 부터 용도변경 및 복합문화센터 건설 요청은 검토가 진행된 바가 없다는 취지의 공통된 답변을 받았습니다.

9. 이 후 논현 숲속마을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에서는
2020년 8월 이강호 남동구청장, 맹성규 남동갑국회의원, 박남춘 인천시장님께 본 청원 취지의 공문을 보냈습니다.
결과 2020년 10월 13일 남동구청에서 이강호 남동구청장, 맹성규 남동갑국회의원과 논현 숲속마을 입대의 회장, 주민들이 면담을 하였고 주민들이 요구한 복합문화시설 요구에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효율적인 시설이 들어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10. 이후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추가 논의와 진행상황 협의는 아직 진척이 없습니다.
남동구청에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려 해도 시의 동의와 예산이 절실히 필요 합니다.

11. 학교부지 관련 시와 시민이 상생할 수 있도록 저희
인천시민 그리고 남동구 논현동 주민들과 논현 숲속마을 아파트 입주민 및 입주자대표회의에서는 아래와 같이 의견을 제안 하오니 적극 검토하여 주십시오.

12. 학교부지의 용도변경이 불가피 하다면 어린이, 청소년 자녀들을 위한 문화복합시설의 건설을 추진하여 주십시오. 논현2택지지구는 어린이,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복합시설이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타지역의 경우 복합커뮤니티 시설은 주민의 자부심과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시(市)의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인천시의 어린이, 청소년들이 자부심을 갖는 문화복합시설의 명소로 떠오를 수 있도록 검토를 요청 드립니다.

※ 참고: 타 지역 시흥시 능곡 어울림센터 문화복합시설 관련 성공 사례 
https://m.blog.naver.com/siheungblog/221403926968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네이버 카카오
0/250

전체 댓글 수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시민정책담당관
  • 문의처 032-440-2418
  • 최종업데이트 2019-11-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