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청원하기

진행중

불투명해진 공항철도-9호선 직결과 불투명해진 7호선 청라연장 연내 착공에 대한 인천시 대책 요구

분야
교통
청원번호
2042828
청원인
이○○
청원기간
2021-07-15 ~ 2021-08-14
조회수
39120
불투명해진 공항철도-9호선 직결과 불투명해진 7호선 청라연장 연내 착공에 대한 인천시의 자세하고도 종합적인 대책을 요구합니다 !!!!

인천발 GTX-D 노선이 무산되어 인천 서구 주민들의 (특히 영종-청라-루원시티 주민들) 분노와 좌절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그동안 그나마 희망을 걸고 있었던 공항철도-9호선 직결과 7호선 청라연장 연내 착공이 인천시/서울시/국토교통부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매우 불투명해 진 상태입니다.

1. 공항철도-9호선 직결문제.
이 문제는 그동안 매년 선거때마다 여야 할 것이 없는 단골 공약이었으며, 가장 쉬운 문제임에도 불구 장기간 표류하며 아직까지 해결 안되고 있는 대표적 문제입니다.

서울시는 자신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이를 광역철도로 인식하며, 인천시에 사업비와 운영비 부담을 요구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는 이를 도시 철도 사업으로 보고 있어 운영비 국비 지원을 안하며 서울시와 인천시가 도시철도 사업내에서 합의를 보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인천시는 사업비 40억원을 지불 의향이 있으나, 운영비 부담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간에는 광역철도 이냐 도시철도이냐는 철도 규정에 대한 평행선 그리고 서울시와 인천시 사이에는 운영비와 관련한 평행선등 두개의 평행선이 존재하여, 이에 대한 해결이 요원한 상태입니다. 

2. 7호선 청라연장에 대한 문제
주민모두가 바라는 2026년말 7호선 청라 연장 개통 (인천시는 2027년말 개통약속)을 위해서는 7호선 청라연장의 실제적인 착공이 반드시 올해 안에 시작되야합니다. 연내 무늬만 착공식을 갖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기존 7호선 청라 연장선은 6개 역으로 확정되어 진행해 왔으나, 일부 정치인들이 표를 의식한 행위로 향후 문제 발생에 대한 인식이나 면밀한 예산 검토도 없이 1개역을 추가를 했습니다.

문제는 기존 6개역일 때 차량기지 신설이라는 문제가 전혀 대두가 되지 않았는데, 1개역이 추가가 됨에 따라 서울시가 기다렸다는 듯 차량기지 신설을 요구하며 이를 뒷받침할 인천시 확약 및 인천시 의회 동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는 이를 수도권 매립지와도 연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1개역이 추가가 됨에 따라 국토교통부의 변경 승인이 필요하며, 국토교통부는 변경승인의 조건으로 차량기지 신설 문제에 대한 서울시와 인천시의 합의를 조건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결국 이 문제에 대한 인천시와 서울시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표류가 된다면, 당연히 국토교통부의 변경 승인 역시 미루어져, 7호선 청라연장이 장기간 표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이에 다음과 같은 인천시 답변을 요청하는 바 입니다.

(1) 공항철도-9호선 직결에 대한 인천시의 대책.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를 어떻게 설득하고 어떻게 합의를 볼 것인지.

(2) 7호선 청라연장 1개역 추가됨에 따라 문제가 되고 있는 차량기지 신설과 관련하여 빠른 시일내에 서울시와 어떻게 합의를 보고 국토교통부의 변경 승인을 이끌어 내어 7호선 청라연장 착공을 10월~11월에 할 수 있을지. 

(서울시 및 국토교통부와 최선을 다해 협의를 하겠다는 답변은 하지 말아주십시요. 구체적이고 실현할 수 있는 대책 답변 바랍니다)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네이버 카카오
0/250

전체 댓글 수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시민정책담당관
  • 문의처 032-440-2418
  • 최종업데이트 2019-11-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