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청원하기

답변대기

송도트램 조기확정으로, 수천억원, 수조원 세수확보하자.

분야
교통
청원번호
2043016
청원인
김○○
청원기간
2021-08-20 ~ 2021-09-19
조회수
36562
송도트램을 조기착수, 2027년 개통해 주시고,
사전타당성 조사가 필요한 것이라면 올해 안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해 주세요.


송도트램 조기착수, 2027년 개통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트램, 즉 철도가 설치되면, 주변 지가가 상승합니다. 송도의 경우 6,8공구, 11공구를 상당부분 경제청이 소유하고 있어, 트램을 조기확정하면 결국 경제청 자산가치가 올라갑니다. 이 땅은 경제청이 매각해 개발재원으로 활용할 토지기 때문에, 경제청 입장에선 매각전에 철도계획을 확정하면, 결국 지가상승으로 인한 그 차익만으로도 트램을 건립하고도 돈이 남으므로, 고도의 효율적인 전략입니다.

즉 땅 팔고 트램 확정하지 말고, 땅 팔기 전 트램 확정시키고 팔면 시세차익이 크므로, 트램건설비를 뽑고도 남는다는 말입니다.

경제청은 6공구 A9,10,17블럭 3필지 매각으로 1조7천억을 벌었고, 이는 감정가(입찰가) 대비 2배 가까운 7~8천억원을 더 벌어들인 전례입니다.

그런데 11공구가 전부 경제청 소유임을 감안하면 트램조기 착공으로 경제청은 수조원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어 중요한 전략인 송도트램 조기착공을 가볍게 보지 마시고, 조속추진 바랍니다.

2. 경제청 개발사업을 촉진시킵니다. 경제청은 1공구, 6공구, 8공구, 11공구를 개발해야 합니다. 지금이야 부동산 호황으로 편하게 개발하지만 경기하락에 대비해 신속하게 철도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 교통망이라도 매개를 삼을 수 있어야 나머지를 순탄하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투자유치(산업이든 서비스든) 안 되서 힘겨워 하지 말고 미리 만능열쇠(트램)을 준비해서, 보다 획기적인 개발성공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 있습니다.

3. 많은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송도트램은 1,2,3,4,5,6,7,8,11공구 즉 송도에서 주거지가 있는 모든 공구를 순환합니다. 또 그런 순환트램의 정 가운데가 GTX 환승역입니다. 송도주민의 전체적 교통만족도를 최대치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장치므로, 조속한 추진이 필요합니다.

4. GTX B와의 시너지를 폭발시켜야 한다. 트램은 8자 노선으로 GTX와 환승되게 설계됐습니다. 따라서 트램이 아무리 늦어도 GTX 개통시점에 사업마무리를 지어야 합니다. 그래야 GTX 시너지가 날 수 있고 그 이익을 송도 전체가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만일 GTX 개통됐는데 환승철도망 구축되지 않아서 버스타고, 자차타고 다녀야 한다면 교통혼잡을 불보듯 뻔하고 주민 불만은 하늘을 찔러 행정불만과 민원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5. 주안송도트램 종점이 인천대역인데, 주안송도트램은 남부순환 폐기에 대한 대안 성격이므로, 주송트램의 종점을 인천대역에서 테팍역으로 연장바랍니다. 송도트램 선로와 일부구간이 공유되기에 약 800미터만 연장하면 됩니다(중앙녹지 활용하면 차선침식도 없음). 이에 대한 필요성은 지난 시민청원 및 2차 인천도시철도 공청회 등 의견수렴시 충분히 의견개진이 됐으니 참고 바랍니다.

6. 이처럼 교통문제는 송도개발성을 촉진시켜 주는 인자이므로, 주안송도트램 종점 테팍역연장, 제2순환 1,2구간 동시착공준공, 시흥송파 고속도로 조기착수(송도-강남 직결됨), 가칭배곧대교 조기착공 등 송도 교통문제 빠르게 해결 부탁드립니다.

7. 송도트램을 조기착수, 2027년 개통해 주시고, 이를 위해서 사전타당성 조사가 필요한 것이라면 올해 안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해 주세요.

8. 그리고 감정적으로 중요한 문제인데, 송도트램과 7호선 청라연장은 동일시점 착공 목표(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로 추진되던 것인데, 7호선 청라연장은 현재 송도개발 이익금을 투입해 착공을 했음에도, 송도트램은 다시 기획해서 부평,연안트램에도 순위가 밀렸습니다(BC와 AHP가 더 낮음에도). 송도주민들 입장에서 생각하면 화가 안나겠습니까. 

9. 송도트램은 BC값 1.14 AHP 0.668이 나왔습니다. BC는 1.0을 넘으면, AHP는 0.5를 넘으면 사업성이 있고, 둘 중 하나만 충족되도 사업추진되는데, 송도트램은 둘 다 만족하니 조속한 추진 바랍니다.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네이버 카카오
0/250

전체 댓글 수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시민정책담당관
  • 문의처 032-440-2418
  • 최종업데이트 2019-11-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