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청원하기

진행중

남동구 간석동 한진아파트 재건축완화 건의

분야
환경(안전)
청원번호
2043391
청원인
김○○
청원기간
2021-10-10 ~ 2021-11-09
조회수
589
박남춘 시장님께

그동안 인천시는 수돗물 녹물사건과 유충발생사건 등 인천시 커다란 사태에 대응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시장께서는 늘 민원인의 고통에 민감하게 귀를 기울이시는 분이라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습니다.
그러나 정치인이시다보니 어떤 것이 표에 더 영향을 줄 수 있을지 계산하고 움직이신다는 말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저는 박시장께서 민원인들의 소리에 진정성있는 태도로 반응하시리라 믿고 이글을 올려봅니다.

인천시는 그동안 이부망천이라는 망측한 소리를 듣고 살았습니다.
그러나 박시장님의 노고로 갑작스럽게 교통이 호전될 전망에 그동안 저평가된 것을 만회라도 하듯이 엄청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워낙 낙후된 지역이다 보니 청라와 송도를 제외하고는 사실 아직도 경기도 외곽지역보다는 싼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아파트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내집만 오르는 것이 아니라 다 올랐기 때문에 이사를 할 수도 없습니다.
이렇게 이사도 못하는 상황에서 우리 한진아파트는 주거환경이 너무 열악하기 때문에 끝을 기약할 수 없는 고통을 견디며 살아야만 합니다.
한진아파트는 81년에 준공이 된 40년 된 복도형 아파트로서 현재 600세대 약 2000여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소형아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0년전에는 고급아파트였지만 서민아파트중에 서민아파트가 되었죠.

고물 엘리베이터가 두층마다 서고, 엘리베이터를 타려고 하면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하여야 합니다. 노인들이 다니기에 매우 힘들어하시고, 더욱이 장애인들은 이사 올 수 없는 구조입니다. 그런곳에 장애인 주차공간이 있는건 참으로 아이러니 합니다. 주차공간이 나와서 말인데 지하주차장이 없어서 이중 삼중 주차로 새벽에 화재라도 난다면 소방차의 진입을 장담할 수 없고, 스프링클러가 없는 아파트로서 큰 인명피해를 야기하게 됩니다. 응급차도 마찬가지입니다.
비가 오는 날이면 상황은 더욱 악화됩니다.
천정과 안방벽까지 물이 들어오고 복도에 비가 차서 고인물이 잘 빠지지 않아 바닥과 벽으로 스며들어 각 아래 세대의 천정을 적시고, 그에 따른 천정곰팡이 외벽이 갈라져서 결로현상으로 곰팡이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맨날 아랫집 화장실 물이세서 천장을 고쳐주어야 하기 일쑤고 세대간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4동의 경우는 아파트 기울기 보강작업까지 한 상태로 주민들이 불안해하며 거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상수도 사건이 났을 때 전인천이 수돗물이슈에 주목했지만 우리 한진은 녹물을 마시고 샤워하기 때문에 놀라지도 않았습니다.
전면적인 재보수 또는 재건축을 하지 않고서는 이러한 고통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다썩은 아파트에 각세대별로 재보수를 선택하는 그런 바보는 없습니다.
그래서 주민들은 올해 2월 재건축을 위한 예비안전진단을 신청하였습니다.
그런데 구조안전성C, 설비노후도D, 주거환경C라는 말도 안되는 결과로 안전진단에서 탈락했습니다.
안전진단 기준이 너무 높다고 주민들은 모두 분노하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정권을 바꿔야 안전진단의 기준이 완화되니 정권을 바꾸자고 하고 있습니다.
재건축의 안전진단기준 완화 문제는 수도권의 문제입니다.
오세훈 시장은 재건축 안전진단기준을 완화해 달라고 국토부에 계속 건의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주민들이 너무 부러운 상황입니다.

박남춘 시장께 묻습니다.
서울시 오세훈 시장처럼 재건축 완화에 동참할 의향이 있으신지요?
지금 인천은 30년 이상된 아파트들은 안전진단 기준완화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시장님은 그것을 알고 계십니까?
혹시 애써 외면하고 계시나요?
왜 아무말 하지 않고 계신지가 너무나도 궁금하네요.

만약 재건축 기준완화에 계속 그런 스텐스를 취한다면 인천의 30년 이상된 아파트 주민들과 힘을 합쳐서 낙선운동을 할 수밖에 없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름다운 내집갖기 아시죠?
인천이 중심이 되어 개설된 부동산 카페(회원:107만, 2005년개설) 입니다. 그곳을 중심으로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재건축완화에 오세훈 시장과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장문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네이버 카카오
0/250

전체 댓글 수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시민정책담당관
  • 문의처 032-440-2418
  • 최종업데이트 2019-11-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