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의견내기

진행중

논현동 M6410 버스를 타는 주민들의 고통은 10년 넘도록 진행 중 입니다.

분야
교통
의견번호
2044628
의견인
김○○
의견기간
2022-09-07 ~ 2022-10-07
조회수
22569
유정복 인천시장님께.

시장님.
저는 인천 논현동 주민입니다.
지금 논현동 주민들은 수개월 동안 M6410 버스 문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인천시에 해결을 요구 해왔습니다.
 
가장 문제되는 부분은 논현동에서 출발하는 M6410 버스가 논현동에서 제3경인고속화도로의 고잔 톨게이트가 아닌 
정왕 IC로 진입을 하는 과정에서 월곶을 경유하는 불필요한 이동 시간 소요입니다. 
M6410 버스는 입석 문제가 가장 심각한 노선입니다. 운영업체는 지금까지 계속 적자라는 이유로 이렇게 미어터지는 노선에 
버스 증차도 하지 않고 입석 승객을 많이 태우기 위해 논현동 ~ 월곶 ~ 정왕IC로 버스를 돌리면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과거 노선 조정 요청 시 월곶 주민들의 불편이 우려된다고 변경이 어렵다고 했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다릅니다.
시흥시에 사당을 진입하는 신규 6502버스 노선이 생겼습니다. 
심지어 월곶을 바로 옆으로 지나가는데 월곶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정왕IC로 향합니다.
또한 출근시간 좌석도 만석이 아닙니다. 같은시각 M6410버스는 만석에 입석까지 태우고 월곶을 경유해서 정왕 IC로 진입합니다.
심지어 6502버스와 M6410버스는 모두 같은 여객운송회사입니다. 

지금 상황이 어떻게 보이시나요?
M6410버스는 인천시 논현동에서 출발해서 경기도 시흥시 월곶 주민까지 태우고 정왕IC로 향합니다.
6502버스는 시흥시 버스이면서 좌석이 빈 상태로 정왕IC를 통과합니다.

M6410버스의 노선 조정을 통해  시간이 얼마나 절약되겠냐는 반문을 하시겠지만 출퇴근 시간에는 심하면 20분 ~ 30분 차이도 납니다. 
출퇴근 시간에 10분도 아까운데 수많은 주민들이 집을 코앞에 놓고 버스가 돌아다니며 허비하는 시간은 돈으로 환산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바로 옆에 있는 고잔 톨게이트를 눈앞에 두고 오늘도 M6410 버스는 극심한 정체 구간인 
소래대교를 지나 다시 월곶으로 다시 정왕 IC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논현동 M6410버스 문제는 홀대하면서 인천 논현동 인근 다른 도심의 광역급행버스는 적자보전을 위해 
지원금까지 예산 편성하고 집행하고 있습니다. 알고 계셨습니까?
저희도 세금 내고 있고 같은 인천시민입니다. 
아닌가요? 잘못알고 있었나요? 왜 논현동 주민들의 광역급행버스는 이대로 버려두고 계신가요?

왜 이러한 불합리하고 일부지역에 편중된 정책을 직접 주민들이 나서서 자료를 열람해야 하고 배진교 의원님이나 맹성규 의원님에게 
해결 방안이 무엇인지 직접 만나 설명 받고 의논을 해야할까요? 아무리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다고 하지만 논현주민들이 이렇게까지 직접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건지요?
이렇게 인천시에서 버릴 꺼면 인천시 구 개편안 발표 하시면서 옆 동네 시흥시나 안산시에 논현동을 주시던지요. 
남주기는 싫고 주민 대접하기는 더더욱 싫은게 인천시 공무원들의 태도인가요? 이게 유정복 시장님께서 말씀하신 소통인가요?

이와 같은 논현동 주민들의 요구에도 인천시 교통건설국 버스정책과에서는 항상 M6410 관할관청은 안산시이며 노선의 변경 및 증차
권한도 안산시에 있다는 앵무새 같은 답변을 항상 달고 있습니다. 누가 그걸 몰라서 인천시에 민원을 제기하는 겁니까? 
심지어 전화는 수십번을 해도 받지 않습니다.
인천주민이 인천시 행정구역안에서 발생하는 문제이기에 인천시에 민원을 드리는데 인천시청은 왜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인천에서 영업을 하는 M6410버스 관할은 안산시이니까 안산시에 가보라고 하고 다시 문의해도 안산시에 전달하겠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전달하겠다. 안산시에 검토요청하겠다. 안산시가 움직이면 협조를 하겠다. 이런 답변만 달고 있습니다.

무슨 인천시는 안산시의 하위기관인 빵셔틀 입니까?

논현동 주민들은 출퇴근 시간 더 이상 돌고 돌아서 30분이 지나도 고잔톨게이트 바로앞 정왕IC로 되돌아오는 그런 급행 같지 않은 
광역급행버스를 타고 싶지 않습니다.

논현동 주민들은 서울 출퇴근 불편 해결을 위해 아래와 같이 요청 드립니다.

1. M6410버스와는 별도로 월곶이나 다른 지역을 거치지 않고 논현동에서 곧바로 강남, 사당을 갈 수 있는 신규노선을 요청합니다. 
만약 신규 노선이 안된다면 타 지자체처럼 출근형, 퇴근형 전세버스(프리미엄버스)를 도입해서 주민들의 불편을 위한 노력을 보여주십시요.

2. M6410버스가 더이상 월곶을 지나 정왕IC로 진입하지 않도록 노선 조정 노력을 주변 지자체장과 협의해 주십시요.
시흥시 6502 버스의 아침 이용객 조사를 통해 6502 버스가 빈좌석으로 운행을 하고 있다면 노선조정을 통해 
6502버스가 월곶의 승객을 담당하는게 맞습니다.

 
시장님. 
논현동에도 사람들이 살고 있고 논현동 주민도 인천시민입니다. 
저희가 인천시민이 맞다 라는 것을 보여주십시오.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네이버 카카오
0/250

전체 댓글 수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시민소통담당관
  • 문의처 032-440-2418
  • 최종업데이트 2022-08-1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