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자

집중관리군·일반관리군 분류 기준은 무엇인가요?

*집중관리군은 60대 이상, 50대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40대 먹는 치료제를 처방 받은 자로서 지자체가 집중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자

재택치료자로 분류되기 이전에도 동네 병·의원 등에서 전화 상담·처방이 가능한가요?

*동네 병·의원,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의료기관 목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www.hira.or.kr)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재택치료 중 응급상황 발생 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집중관리군 환자는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우선 진료지원앱 응급전화버튼을 누르시거나 자치구 보건소 또는 119 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일반관리군 환자는 응급상황으로 판단되는 경우는 보건소 또는 119 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재택치료자에게 처방된 약은 어떻게 전달받나요?

동거인, 지인 등 대리인 수령을 원칙 으로 합니다.

외출 시 KF94 이상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하세요.

*약국에서 환자의 대리인임을 확인할 것이므로 신분증을 지참 하여 가시기 바랍니다.
※ 다만, 독거노인, 취약계층 등에 대하여는 보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재택치료 기간 동안 배달음식, 택배 물품 수령은 가능한가요?

배달음식 또는 택배 물품의 비대면 수령이 가능합니다.
- 사전결제 등을 통해 배달음식 또는 물품을 문 앞에 놓도록 해 배달원과 접촉하지 않아야 합니다.

(소아) 어떤 상황일 때 대면 진료가 필요한가요?

* 38도 이상의 발열 72시간 이상 지속되면서 발열 간격이 벌어지거나 발열 피크 감소 등의 호전 추세를 보이지 않는 경우
- 코로나에 걸린 소아의 경우 39도 이상의 고열은 흔한 증상이며, 고열 자체가 위험하거나 대면 진료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님

*팔다리의 규칙적인 불수의적 움직임, 눈동자가 위로 돌아가는 등의 경련 증상

*호흡이 불편해 보이면서 쇄골 윗부분, 갈비뼈 밑부분이 움푹 들어가는 숨을 쉴 때

*식이 섭취와 소변량이 크게 줄어들어 24시간 이상 지속

*흉통이나 비특이적인 복통이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질 때

*불러도 반응이 별로 없고, 의식 상태가 명료해 보이지 않을 때

기타 궁금사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재택치료 안내서(제6-1판) https://www.kdca.go.kr/board/board.es?mid=a20507020000&bid=0019

외출 시 KF94 이상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하세요.

*약국에서 환자의 대리인임을 확인할 것이므로 신분증을 지참 하여 가시기 바랍니다.
※ 다만, 독거노인, 취약계층 등에 대하여는 보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동거인 격리

재택치료자의 동거인에 대한 관리 기준은 무엇인가요?

*2022.3.1.일부터 동거인은 예방접종력과 상관없이 수동감시 대상으로 재택 치료자의 검사일(검체채취일)로부터 10일 동안 권고사항 을 따르셔야 합니다.

*재택치료자/동거인 관리기준

구 분 관리방식 및 기간 해제 전검사(PCR) 격리 및 감시 해제 시점
재택치료자*
(확진자)
진단 시 증상유무 및 예방접종력과 관계없이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 격리▶
없음 7일차 24:00
(= 8일차 00:00)
동거인 예방접종력과 상관없이 수동감시▶▶
확진환자 검사일(검체채취일)부터 10일
확진환자 검사일 기준 6~7일차 신속항원검사 1회 권고 10일차 24:00
(=11일차 00:00)

▶격리해제 후 3일간 주의 권고: 출근·등교 포함 외출 가능하나, 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 상시 착용, 감염위험도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 등)
이용(방문) 제한 및 사적모임 자제

▶▶권고 수칙 : PCR 검사결과 나올 때까지 자택 대기 권고, 출근 및 불가피하게 외출할 경우 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 착용, 대면접촉 최소화, 감염위험도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 등) 이용(방문) 제한 및 사적모임 자제, 권고준수기간 중 의심증상 발생 시 의료기관 방문, 증상 호전시까지 자택 대기
* 감염취약시설 3종 구성원일 경우 출근 가능하나 마스크 착용 철처, 시설내 다른 구성원과 밀접접촉 최소화
‧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
※ 동거인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구성원인 경우, 등교(등원) 제한 기준은 해당 기관의 지침에 따름

소아가 확진되었습니다. 엄마는 접종완료자인데 보호자로서 공동격리가 가능한가요?
이때, 격리통지서 및 생활지원비를 받을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격리자가 중증장애인,영유아·아동(만11세 이하 또는 초등학생 이하) 등인 경우, 격리자를 돌보기 위한 목적으로 공동 격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격리대상자가 현실적으로 혼자 생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지자체가 판단하는 경우 제한적으로 공동격리가 가능합니다. 공동격리자는 1인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한 사유에 한하여 2인까지 인정됩니다.
- 확진자 및 공동격리자는 감염병의 전파 차단 및 예방을 위해 ①KF94(또는 동급) 마스크와 장갑 착용 ②접촉 최소화 ③환기와 표면소독(소독티슈 등을 이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공동격리자는 격리통지서 발급 및 생활지원비를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접종완료자라 하더라도 공동격리 중이므로 출근을 포함한 일상 외출은 허용되지 않으며, 병·의원 방문, 의약품 구매·수령, 식료품 구매, 자가검진키트 구매 등 필수적목적으로만 외출이 허용됩니다.

* 단, 공동격리자 지정 기간은 확진자의 격리기간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공동격리자의 격리해제일은 언제인가요?

*돌봄이 필요한 재택치료자의 동거인이 공동격리가 된 경우 공동격리자의 격리 해제일은 재택치료 환자의 검사일(검체채취일)로부터 7일까지 입니다. 즉, 2월 1일이 재택치료자의 검사일(검체채취일)이라면 환자와 동일한 2월 7일 밤 자정(24:00=8일 0시)에 격리해제 됩니다.

재택치료자의 부모님 임종 상황입니다. 외출 가능한 방법이 있나요?

*원칙적으로 재택치료자의 외출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격리기간, 키트배송 등 행정사항에 대한 문의는 어디로 하나요?

*의료적 상담 이외, 생활안내, 의료이용 방법, 격리기간‧해제, 생활지원금 등 궁금한 사항은 관할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말소자는 주민등록말소 등이 사실이 확인되었을 경우 지원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기타 궁금사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재택치료 안내서(제6-1판) https://www.kdca.go.kr/board/board.es?mid=a20507020000&bid=0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