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자

재택치료는 어떻게 받나요?

*재택치료자는 스스로 증상을 관찰하면서 필요시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등 의료 기관에서 대면 또는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고, 24시간 운영“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서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재택치료를 할 때 의료기관은 어떻게 선택하나요?

*➀호흡기환자진료센터 ➁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 등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호흡기환지진료센터 명단은 코로나19 누리집(공지사항〉일반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료정보〉호흡기환자진료센터 정보) 및 생활안전지도 앱, 네이버·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검사를 수행하는 의료기관의 검사를 받고 확진된 경우, 해당 의료기관을 통해 재택치료를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 해당 의료기관에서 진료받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주변 호흡기환자진료센터를 통해 대면·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가 야간 의료상담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야간에 의료상담이 필요할 시 지자체별로 설치하여 24시간 운영하는 “재택 치료의료상담센터”에 연락하여 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의 연락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재택치료 통보시 안내문자를 통해 연락처를 사전에 안내하고 있습니다.

재택치료자인데 대면진료가 필요한 경우 이용 방법이 궁금합니다.

*호흡기환자진료센터에서 대면진료를 할 수 있으며,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명단은 코로나19 누리집(공지사항〉일반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의료정보〉호흡기환자진료센터 정보) 및 생활안전지도 앱, 네이버·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환자는 호흡기환자진료센터에 반드시 사전예약 후 방문이 가능합니다.

*이동은 도보, 개인차량(본인 운전 가능), 방역택시 등을 활용하여야 합니다,

*환자는 진료를 본 후에는 즉시 귀가하여야 합니다.

재택치료 중 응급상황 발생 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숨가쁨, 해열제로 조절되지 않는 38도 이상의 발열 등 증상 발현 또는 악화 된 경우,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및 의료상담센터 등을 최대한 활용하고
- 호흡곤란, 의식저하 등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119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응급실 관련 증상
  •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를 하는 경우
  •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아이가 확진되었습니다. 추가 관리사항이 있나요?

*소아 재택치료자도 자택에서 증상을 관찰하면서, 필요 시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등을 통해 대면진료 및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기존에 단니면 소아청소년과에서 평상시 환자의 상태를 잘 알고 있으므로, 보다 효과적인 전화 상담·처방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소아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경우 https://c11.kr/xl4y에 접속하여 소아재택치료 증상별 대웅 요령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택치료자에게 처방된 약은 어떻게 전달받나요?

*전화상담으로 의약품을 처방을 받은 경우 대리인 수령이 원칙이며, 불가능한 경우 환자 본인이 수령 또는 전달비용을 환자가 부담하여 전달 가능합니다.

*대면진료 후에는 확진자가 의료기관에서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 제출 후 처방된 약을 수령 할 수 있으며, 대리인 수령 시에는 약국에서 환자의 대리인임을 확인할 것이므로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시기 바랍니다.

*환자가 직접 수령시, 도보나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를 이용하고 KF94 이상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및 의약품을 수령한 후에는 즉시 귀가하시기 바랍니다.

재택치료자의 부모님 임종 상황입니다. 외출 가능한 방법이 있나요?

*재택치료자는 의료기관 등 임종장소의 관리자를 통한 방역관리가 가능한 경우 임종이 가능 합니다. 다만, 임종 대상은 본인의 배우자, 본인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속(재혼, 부모 포함) 및 직계비속(사위, 며느리 포함)의 임종에 한합니다.

재택치료 기간 동안 배달음식, 택배 물품 수령은 가능한가요?

*배달음식 또는 택배 물품의 비대면 수령이 가능합니다.
- 사전결제 등을 통해 배달음식 또는 물품을 문 앞에 놓도록 해 배달원과 접촉하지 않아야 합니다.

재택치료기간 동안 폐기물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폐기물은 재택치료 기간 동안 임의로 배출하면 안됩니다.

*일반쓰레기는 재택치료가 종료되면, 소독 후에 종량제 봉투에 다시 담고(이중밀봉), 마지막으로 한번 더 외부를 소독하고 배출하시기 바랍니다.

*음식물쓰레기, 재활용품은 ① 소독 후 분리하여 보관하고, ② 재택치료 종료 후에 다시 한번 소독(음식물쓰레기 봉투 또는 용기 내‧외부 및 재활용품 표면 소독) 후 배출하시기 바랍니다.

격리기간, 생활지원금 등 행정사항에 대한 문의는 어디로 하나요?

*의료적 상담 이외, 생활안내, 의료이용 방법, 격리기간‧해제, 생활지원금 등 궁금한 사항은 관할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 전화번호는 관할보건소에서 확진환자에게 문자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 의료적 상담은 의료상담센터, 생활 안내 등 행정상담은 행정안내 센터를 통해 문의

기타 궁금사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재택치료 안내서(제7-2판)
https://www.kdca.go.kr/board/board.es?mid=a20507020000&bid=0019



동거인 격리

재택치료자의 동거인도 반드시 공동격리를 해야 하나요? 동거인이 준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아닙니다. 2022.3.1.일부터 동거인은 예방접종완료 여부와 관계없이 격리가 면제 됩니다. 단, 다음 권고 사항을 확진환자 검사일(검체채취일)로부터 10일간 준수 하시기 바랍니다.
- 동거인은 확진환자 검사일(검체채취일) 기준 3일 이내 PCR 검사* 1회 실시와 6~7일차 신속항원검사** 1회 실시를 권고드립니다.
- PCR검사를 권고하며,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경우 비용 발생
- 신속항원검사: 가장 신속하고 접근이 쉬운 방법으로 검사(자가검사 또는 유증상인 경우 검사시행 의료기관 방문)
- 60세 이상의 동거인은 두 번 모두 PCR 검사 권고

!권고 수칙! : 출근 또는 불가피한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 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를 상시 착용 하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 하고 감염위험도 높은 시설 이용(방문) 및 사적 모임을 제한

- 감염취약시설 3종 구성원일 경우 출근은 가능하나 마스크 착용을 철처히 하고, 시설내 다른 구성원과 밀접접촉 최소화

*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료기관 방문

* 동거인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구성원인 경우, 등교(등원) 제한 기준은 해당 기관의 지침에 따름

12세미만의 소아가 확진되었습니다. 엄마는 접종완료자인데 보호자로서 공동격리가 가능한가요?

* 그렇습니다. 격리자가 중증장애인, 영유아·아동(만11세 이하 또는 초등학생 이하) 등인 경우, 격리자를 돌보기 위한 목적으로, 함께 거주하는 사람 등과 공동 격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격리대상자가 현실적으로 혼자 생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지자체가 판단하는 경우 제한적으로 공동격리가 가능합니다. 돌봄을 위한 공동격리자는 1인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한 사유에 한하여 2인까지 인정됩니다.
- 공동격리는 돌봄이 필요한 원격리자의 격리기간 중 관할 보건소에 신청하여 별도의 격리통지(공동격리자의 격리기간은 공동격리 신청일로부터 원격리자의 격리해제일까지로 함)를 받아야 하며, 격리종료일 이후 신청(격리종료일 신청 포함)에 대해서는 공동격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소급적용 불허)

공동격리자의 격리해제일은 언제인가요?

* 돌봄이 필요한 재택치료자의 동거인이 공동격리가 된 경우 공동격리자의 격리 해제일은 재택치료 환자의 검사일(검체채취일)로부터 7일까지입니다. 즉, 2월 1일이 재택치료자의 검사일(검체채취일)이라면 환자와 동일한 2월 7일 밤 자정(24:00=8일 0시)에 격리해제 됩니다.

재택치료자는 언제 외출이 가능한가요? 만약 감염되지 않은 자녀가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면 재택치료자는 자녀와 함께 동반 외출이 가능한가요?

* 재택치료자는 본인의 진료, 처방약 수령, 부모 및 배우자 등의 임종 외 외출이 엄격히 제한되며, 본인의 진료를 위해 호흡기환자진료센터를 이용하는 경우 도보나 직접 운전하는 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다만, 돌봄이 필요한 감염되지 않은 자녀(등)가 진료, 코로나19검사 등의 목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 즉 재택치료자의 운전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개인차량을 이용하여 진료를 받으러 가실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방문 전, 재택치료자는 감염 사실을 알리고 해당 의료기관의 안내에 따라 진료를 받으시되, KF94(또는 동급 이상)마스크 착용등의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상시 타인과 거리를 유지하면서 진료 후 빠른 시간 안에 귀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