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

새해를 시작하는 문화 백신

2021-01-11 2021년 1월호


새해를 시작하는 문화 백신
코로나19 여파가 해를 넘기고 말았습니다. 이제는 우리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것 같아 애석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이겨내야 합니다. 이겨낼 수 있습니다. 겨울처럼 잔뜩 움츠러든 문화생활에 작은 안식이 되어줄 1월의 전시를 소개합니다. 백신은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 그리고 정숙한 관람 예절입니다.

송암미술관 민화 특별전



'어해도, 물의 나라를 노닐다'
물고기를 그린 조선 후기 민화 어해도. 그림에는 민중들의 염원과 희망이 생기발랄하게 나타나 있다. 민중들은 삶이 고될수록 물고기처럼 자유롭게, 이웃들과 조화롭게 살기를 희망하며 이를 화폭에 담았다. 행복한 가정과 사회를 향한 소망은 오늘날 우리의 삶 속에 녹아들었다. 물고기를 그린 민화가 액자와 병풍으로 만들어져 혼례와 제례, 환갑 등 집안 행사에 널리 사용됐다. 이번 전시는 이러한 민중의 염원이 담긴 송암미술관 소장 어해도를 선보인다.
기간 : 1월 24일까지
장소 : 송암미술관 별관 3층 기획전시실
문의 : 032-440-6781

도시를 보는 작가



‘공지선 : 사랑이 넘치는 도시’
인천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시각예술가 공지선 작가의 ‘사랑이 넘치는 도시’. 작가는 소비를 부추기는 상품과 광고 사이에서 쉽게 대체되는 물건들과 마찬가지로, ?노동 시장에서 도구처럼 소비되는 인간의 이야기를 회화와 설치 작품에 담았다. 상품 광고와 네온사인 속 화려한 이미지를 차용한 작품에는 흔히 볼 수 있는 자음 ‘ㅇ’을 사랑의 상징인 ‘♡(하트)’가 대신하는 광고의 나열을 통해 인간이 부재하는 도시 안에 넘치는 사랑에 대한 아이러니를 표현했다.
기간 : 1월 17일까지
장소 : 인천도시역사관 2층 소암홀
문의 : 032-850-6030


인천시립박물관 기획특별전
‘뒷간, 화장실이 되다’

우리나라 화장실의 변천 과정을 엿본다. 전시는 인천시립박물관과 중국 뤼순박물관, 일본 기타큐슈시립자연사·역사박물관이 함께 ‘동아시아 삼국의 의·식·주’를 주제로 열고 있는 순회 전시의 일환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동안 한중일 3국의 집 밖에 있던 뒷간이 집 안으로 들어와 화장실이 되는 과정을 연대기 순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각종 요강과 요즘은 없어진 채변 검사 봉투 등 그 시절 추억을 소환하는 볼거리도 풍성하다.
기간 : 3월 1일까지
장소 : 인천시립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
문의 : 032-440-6735



한국이민사박물관 기획특별전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

한국과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최고 무공훈장을 받은 한인 2세, 김영옥.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난 그는 제2차 세계대전과 6·25전쟁에 참전했다. 퇴역 후에는 소수계 아시아인들을 비롯해 여성과 아동, 청소년, 노인, 빈민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봉사에 평생을 바쳤다. 이번 전시는 故 김영옥 선생이 걸어온 길을 살펴보고, 전쟁 영웅으로, 사회적 약자의 수호자로 그리고 이민자로 살아온 그의 삶과 가치를 되새긴다.
기간 : 2월 14일까지
장소 : 한국이민사박물관 지하 1층 기획전시실
문의 : 032-440-4707



검단선사박물관 특별전
‘우리 동네 Go, 古! 탐험’

인천에서 발견된 선사시대 흔적을 따라 놀이하듯 이해하는 어린이 체험 특별전이다. 전시는 ‘우리 동네 Go, 古! 탐험 지도’를 주제로 크게 10가지의 구성으로 진행된다. 선사시대 역사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자료와 함께, 땅속 탐험, 고인돌 쌓기 등 흥미로운 체험 활동도 마련되어 있다. 코로나19로 기나긴 방학을 보내고 있는 아이들이 공부하며 추억을 만드는 색다른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간 : 2월 14일까지
장소 : 검단선사박물관 2층 체험학습실
문의 : 032-440-6797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