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

문화 포커스 - 비대면 문화정보

2021-02-01 2021년 2월호

대면만큼 생생한 비대면 문화유산
바야흐로 지금은 비대면 시대.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일상이 문화와 여가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시류에 발맞춰, 우리 시가 직접 보는 것만큼 생생한 비대면 문화 콘텐츠를 연이어 선보인다. 가치 있는 문화유산부터 유의미한 장소, 공연과 전시까지. 인천이 보다 흥미롭고 다채로워진다.



라이브로 즐기는 인천의 문화유산
문화 콘텐츠 향유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가 불러온 달라진 세상은 축제는 물론이고, 박물관, 미술관, 문화유산에까지 ‘비대면’의 옷을 입혔다. 이러한 시기에, 가치 있는 인천의 문화유산이 신개념 비대면 라이브 관람 서비스로 다시 태어난다. 우리 시 문화유산 활용 정책 1호이자 자주적 개항의 상징적 서사 공간인 제물포구락부에서 열리는 전시를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0시와 11시 두 차례 예약제로 진행된다. 사전 제작된 360도 입체 공간과 사진, 영상, 텍스트 자료를 비롯해 실시간으로 전문 도슨트Docent가 화면에 등장해 전시물과 공간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첫 번째 비대면 라이브 관람 서비스는 ‘엘리자베스 키스의 올드 코리아’ 전시회다. 전시는 역사적 가치 재생 공간으로 새 단장한 제물포구락부의 재탄생을 알리고자 기획됐다. 관람객에게는 선착순으로 엘리자베스 키스의 올드 코리아 포스트북과 엽서 등으로 구성된 스페셜 패키지를 선물한다. 자세한 내용은 제물포구락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VR(가상현실) 관람도 가능하다.
홈페이지 : jemulpoclub.com



2021년, 개항장의 스마트한 변신
지난해 중구는 ‘2020년 스마트 관광 도시 시범 조성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 개항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개항장 일대가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이 접목된 스마트 관광지로 다시 태어난다. 5월부터 개항장 일대에 무료 공공 와이파이가 제공된다. 또 앱을 통해 전시관과 맛집, 카페 등 관광 정보는 물론이고, 스마트 오더·웨이팅·예약·결제 등을 스마트폰 하나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앱을 이용하면 인천시티투어버스, 월미바다열차, 물범카, 개항장골목투어버스 등 개항장의 다양한 즐길 거리도 손쉽게 예약·결제할 수 있으며, 실시간 주차 정보도 제공된다. 개항장이 간직한 근·현대 역사는 AR과 VR 등 첨단 기술의 옷을 입는다. 19세기 개항장이 구현된 3D 지도, 과거 실존했던 인물이 되살아나 해당 장소의 이야기를 설명해 주는 고스트 도슨트, 리얼타임 드라마, AR 셀카 등을 통해 개항장의 과거와 현재를 동시에 체험하고 특별한 사진도 남길 수 있다. 역사적인 장소를 방문해 미션을 수행하는 체험형 AR 게임 개발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가상현실로 둘러보는 우리네 뒷간
코로나19로 문을 닫았던 인천시립박물관이 1월 26일 다시 개관했다. 하지만 건강이 우선. 박물관을 찾기 부담스럽다면 온라인으로 관람하자. 인천시립박물관이 홈페이지 내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뒷간, 화장실이 되다’ VR(가상현실) 전시를 선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주거 문화 속 화장실을 주제로 기획된 전시 ‘뒷간, 화장실이 되다’는 집 밖에 있던 뒷간이 집 안으로 들어와 화장실이 되는 과정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1부 ‘뒷간과 부엌은 사이가 나쁘다’에서는 전통시대 뒷간이 집 밖에 설치된 배경을 제주도 ‘문전본풀이’ 설화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2부 ‘전통시대의 뒷간’에서는 민가와 궁궐 속 뒷간 이야기와 함께 화장실 고고학을 통해 알려진 고대 화장실 유구를 소개한다. 3부에서는 근대 이후 서양식 위생 개념이 도입됨에 따라 변소를 개량하고, 집 밖에 있던 변소가 점차 집 안으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변소와 욕실이 결합된 오늘날의 화장실로 재탄생하는 모습이 펼쳐진다. 특히 이번 VR 전시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가 실제 전시장을 방문한 것처럼 둘러볼 수 있게 제작되어 PC뿐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전시 관람이 가능하며, 온라인을 통해 시간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