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돌봄’으로 안심하세요

2020-02-03 2020년 2월호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돌봄으로 안심하세요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껏 꿈을 키우고, 부모들은 육아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 인천시는 올해 아이가 행복하고, 부모는 든든한 공공 인프라 확충에 속도를 낸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를 위한 돌봄 서비스’. 따뜻하게 배려하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손길이 더해져 더욱 믿을 수 있는 인천시의 다양한 돌봄서비스를 들여다보았다.

 

글 김윤경 본지 편집위원사진 최준근 자유사진가

    

 

 

유아 돌봄 : 아이사랑꿈터


아이 키우는 기쁨, 다 함께 누려요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다. 혼자가 아니라 이웃이 모여 아이를 함께 돌본다면 육아에 대한 부담감을 조금은 덜어낼 수 있지 않을까. 취학 전 어린이를 위한 안전한 영·유아 돌봄 공간인 아이사랑꿈터는 가정 육아로 힘들어하는 부모를 위한 공동 육아 품앗이 공간이자 아이들이 함께 어울려 놀 수 있는 곳이다. 시는 영유아와 함께 부모들이 집 가까이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아이사랑꿈터를 주민센터 등 공공기관,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유휴 공간, 폐원 어린이집 등을 활용해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는 볼풀 놀이방, 장난감 놀이방 등 연령대에 맞는 교구와 최신 장난감이 비치되어 있으며, 부모 자조 모임실, 수유실 등 육아에 관련된 편리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아이사랑꿈터는 현재 남동구, 서구, 미추홀구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시는 올해 30개의 아이사랑꿈터를 추가로 운영할 계획이다.

    

 

 

아이는 신나고, 부모는 편하고!

 

날씨가 춥거나 미세먼지 많은 날에는 바깥 외출이 꺼려지는데, 아이는 밖에 나가고 싶어 하고. 그럴 땐 이곳이 최고죠. 이용료도 저렴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이 많으니까 만족해요. 아이가 이곳에서 또래 아이들과 노는 걸 보면서 저도 한숨 돌릴 수 있어서 마음의 여유가 좀 생기는 것 같아요.

- 최유경(서창동)

 

아이사랑꿈터는 음식물 반입 금지에 매일 정해진 시간에 소독해서 그런지 늘 청결한 느낌이에요. 2시간씩 예약제로 운영돼 붐비지 않고, 입장할 때 기본적으로 아이 열을 체크해 마음이 놓여요. 일반 키즈카페에 가면 초등학생까지 함께 몰려서 저희처럼 어린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는 걱정이 되곤 하는데, 여기는 그런 걱정이 없어요.

- 서미숙(서창동)

 

Info.

이용 대상 영·유아와 보호자 동반 이용

이용 방법 온라인 예약 및 전화·현장 접수

이용 인원이 한정돼 사전 예약 없이 현장 방문 시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용 시간 화~토요일 오전 10~오후 6, 하루 3타임(타임당 2시간, 이용료 1,000)

· 남동구 운연천로 11, 서창동 꿈에그린 아파트 내 032-469-7977

· 서구 봉오재136, 신현동 루원시티 센트럴타운 아파트 내 032-583-5275

· 미추홀구 숙골로112번길 12, 도화동 서희스타힐스 아파트 내 032-872-1255

 

 

     

초등 돌봄 : 다함께 돌봄센터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어요 

맞벌이 부부의 가장 큰 고민은 아이의 학교 일과가 끝난 이후부터 퇴근 시간 전까지의 아이 돌봄이다. 초등학생은 이르면 오후 1, 늦어도 오후 4시에는 하교한다. 부모가 오후 6시에 퇴근한다고 해도 일터에서 집으로 돌아가려면 적어도 오후 7시는 돼야 한다. 그동안 아이들은 어떻게 돌봐야 할까. 맞벌이 부부에게는 자녀를 믿고 맡길 장소가 무엇보다 절실하다. 인천시는 이러한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초등학생 돌봄 시설인 다함께 돌봄센터를 확대하고 있다. 현재 부평구, 남동구, 연수구, 계양구에서 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시는 올해 안으로 30여 개의 다함께 돌봄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지역 중심의 초등학생 돌봄 서비스인 다함께 돌봄센터에는 돌봄 교사와 관리자가 상주해 돌봄과 더불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돌보는 상시 돌봄과 긴급 사유 등으로 갑자기 돌봄이 필요한 일시 돌봄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아이와 부모 모두 만족하는 행복한 돌봄 

다함께 돌봄센터는 맞벌이 가정처럼 아이 돌봄이 시급한 가정을 우선적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학습지도는 물론이고 독서, 미술, 영화감상, 문화·예술, 보드게임, 신체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간식도 매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김순경 부평구 다함께 돌봄센터장

 

4학년 아들과 2학년 딸을 키우고 있는데,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돌봄센터는 기준이 충족되지 않아 선발이 안 됐어요. 맞벌이다 보니 아이들 맡길 곳이 마땅치 않아 고민스러웠는데, 지난해부터 다함께 돌봄센터에 아이들을 맡기고 있어요. 프로그램도 좋고, 아이들도 저도 정말 만족합니다. 맞벌이 가정을 위해 이런 돌봄센터가 좀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 임영빈(부평1)

 

 

Info.

이용 대상 돌봄이 필요한 만 6~12(초등학생 아동), 부모 소득 수준과 무관

이용 시간 주 5, 18시간 이상 운영, 방학 중에도 운영

이용료 월 5~7만원

다함께 돌봄센터별로 서비스 이용 대상, 운영 시간, 이용료 등이 상이할 수 있으니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인근 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연수구 다함께 돌봄센터 032-833-0001 / 남동구 다함께 돌봄센터 032-472-3904

계양구 다함께 돌봄센터 032-541-4090 / 부평구 다함께 돌봄센터(부평 꿈자람터) 032-508-0105

 

 

 

청소년 돌봄 :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돌봄을 넘어 적성 개발까지 맡겨주세요 

청소년의 건강한 방과 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인천시는 여성가족부와 함께 가정이나 학교에서 체험하지 못하는 다양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과 생활 관리 등 청소년을 위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과 후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상담에 전문성을 갖춘 실무자와 강사진이 생활지도, 학습지도뿐 아니라 청소년들의 잠재력 개발, 리더십과 창의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돌봄을 넘어 자기계발 및 적성개발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인천시에는 인천시청소년수련관을 비롯한 10개의 기관에서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한정된 정규 교육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는 인성 및 창의성 계발을 위한 전문 체험 활동, 학습지원 활동, 자기계발 활동, 생활지원과 특별지원 과정으로 구성해 참여부터 귀가 시까지 철저하게 종합적인 방과 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경험으로 진로까지 지도 

가족이 모여 살던 시대에는 가족 모두가 양육과 교육에 참여했지만, 사회 변화로 아이들이 홀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시간을 건전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지역 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윤향숙 인천시청소년수련관

방과 후 아카데미 PM

 

방과 후 아카데미에서는 대학생 자원봉사자 형들이 영어, 수학도 가르쳐주고, 제과제빵, 체육활동, 봉사활동, 캠프 등 정말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좋아요. 막연히 머릿속으로 생각했던 것들을 실제로 참여하면서 내가 뭘 좋아하는지 찾아갈 수 있을 듯해요.

- 신승호(2)

 

 

청소년수련관은 방과 후 아카데미 프로그램으로 퐁듀크라상에서 제과제빵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아이들이 만든 빵을 남동 장애인종합복지관에 기부했다.

 

 

Info.

운영 대상 중학교 1~2학년(맞벌이, 다자녀, 한부모 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가정)

교육비 전액 국비 지원(, 교재 및 재료비는 개인 부담)

운영 시간 주 5~6일 운영(주중 : 방과 후~오후 8/ 주말 : 오전 9~오후 6)

청소년수련관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문의 바랍니다.

인천시청소년수련관 032-722-9161 / 동구청소년수련관 032-777-7942 / 연수구청소년수련관 032-833-2011

연수청소년문화의집 032-831-3660 / 남동청소년문화의집 032-453-2645 / 미추홀구청소년수련관 032-887-5273 / 계양구청소년수련관

032-205-7646 / 서구청소년수련관 070-8177-3671 / 백령종합사회복지관 032-836-6009 / 부평구청소년수련관 032-500-2240

 

 



첨부파일
이전글
인천글로벌캠퍼스 VS 두바이 날리지 빌리지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