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한 인천- 생활체육

2021-05-01 2021년 5월호

코로나19 시대, 다시 시작하는 ‘생활체육’
국민 생활체육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주 1회 이상, 1회 운동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 ‘생활체육 미참여율’이 2019년 25.9%에서 2020년 29.5%로 나타났다. 그야말로 ‘운동’과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한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면역력 강화로 일상생활의 체육 활동이 중요시되고 있는 요즘. 우리 시는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체육 활동을 전개한다.

글 김윤경 본지 편집위원


# 비대면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홈 트레이닝’의 시대다.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하는 운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졌다. 시는 5월 2일부터 시 홈페이지에 홈트레이닝 ‘상쾌해GYM’을 개설해 생활체육지도사의 전문적인 동영상 강습을 제공하고, 하반기부터는 ‘우리 동네 운동장’이라는 메뉴를 추가해 인천지역 체육시설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각 군·구별로 운영하고 있는 생활체육지도사의 ZOOM ‘라이브 체육교실’을 계층에 따라 차별화된 종목으로 활성화할 방침이다.



# 내 몸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 제공
내 몸의 건강 상태와 나에게 맞는 운동 방법이 궁금하다면 ‘체력인증센터’를 이용해 보자. ‘체력인증센터’는 국가가 지정한 공인 인증기관으로서 시민들의 건강 상태에 따라 맞춤형 운동 처방과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는 곳이다. 만 11세 이상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체성분 분석 및 체력 측정 등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동 처방을 제공하는 등 체계적 체력 관리를 지원한다. 현재 우리 시에서는 인천동구체력인증센터, 미추홀체력인증센터, 연수체력인증센터가 운영 중이며, 지역 상관없이 인천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인천형 스포츠 친화 기업 발굴·지원
직장 내 스포츠 친화 문화를 확산하고자 직장인들의 건강을 위한 스포츠 친화 기업을 발굴해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올 하반기에 직원들의 건강을 위한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공모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스포츠 친화 기업으로 선정된 업체에게는 동호회 활동 및 스포츠용품을 지원하고, 대출 이자 감면과 경영 컨설팅, 기술 지원, 해외 시장 진출 등에 가점을 부여하며, 인천e음카드 스포츠 친화 기업 이벤트를 통해 판로 지원에 힘쓸 예정이다.


# 리그전 및 생활체육대회 지원
코로나19 시대이지만,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생활체육대회도 꾸준히 지원할 방침이다. 2021년도 인천시협회장기 야구대회가 지난 4월 1일부터 10일까지 LNG야구장에서 무사히 치러졌으며, 4월 2일 열우물테니스경기장에서는 2021년 인천시테니스협회장배 개인전 테니스대회 여자복식이 개최됐다. 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종목의 생활체육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여전히 국내외 코로나19 상황이 여의치 않은 만큼 방역당국 및 유관단체와 긴밀하게 협의해 대회를 추진하고, 개최 시 철저한 방역 대책을 수립해 안전한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