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정

‘완전한 해결, 굳건한 연결, 희망찬 숨결’

2020-01-03 2020년 1월호


시장 메시지

 
‘완전한 해결, 굳건한 연결, 희망찬 숨결’의

시정을 펼치겠습니다


 
300만 인천 시민 여러분! 새로운 10년을 여는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 인천은 더 좋은 미래를 위해 한층 변화하고 준비했습니다. 미래로 나아가는 데 걸림돌은 해소하고, 시민 행복을 위한 시정 주춧돌을 다졌으며, 세계 도시 인천으로 나아가기 위한 디딤돌을 놓았던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2020년에도 인천시는 ‘완전한 해결, 굳건한 연결, 희망찬 숨결’이라는 시정 모티브를 바탕으로, 시민의 숙원 과제들을 완료하고 시민 공동체와 도시 기본망은 잘 이어가면서 미래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불어넣는 시정을 펼쳐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완전한 해결, 든든한 시정’에 힘쓰겠습니다. 자원순환 일류도시 인천으로 나아가기 위한 관건인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대안 마련’에 매진하겠습니다. 루원시티 행정복합타운 건립과 청라 국제업무단지 활성화 사업도 잘 매듭짓겠습니다. 인천 복지기준선 설정을 마무리하고 시민 복지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공공 갈등 현안은 시민과의 대화와 협력·공감대 형성을 통해 해소해 가겠습니다.
새해에는 ‘굳건한 연결, 튼튼한 기본’에도 주력하겠습니다. 수도권광역철도 신설과 연결 사업, 내부 순환교통망 확장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내항 재생과 해양친수공간 연결 등 바닷길 연결과 역사문화길 연결 사업에도 매진하겠습니다. 도시 공동체를 복원하고 시민의 마음을 잇는 일에도 힘쓰겠습니다. 도시의 기본이 되는 상하수도 등의 관망·연결도로망·숲길과 산책로 등을 정비하고 늘려가는 일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생활체육시설과 문화시설·도서관 등을 대폭 확충해, 삶이 행복한 문화 이음 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희망찬 숨결, 탄탄한 미래’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바이오-헬스·스마트산단·공항경제권·관광산업활성화·부품소재산업과 뿌리산업 등의 발전을 위한 기반과 협업체계를 잘 닦아가겠습니다. 자원 재생 시스템 대전환과 맑은 물·공기 프로젝트를 통해 환경 선진도시 인천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시민이 자아를 완성하고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에 인천시가 가장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살기 좋은 세계 도시 인천’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여러 국가적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대한민국 속 인천’이 아니라, ‘인천이 있는 대한민국’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새해에도 300만 인천 시민 모두가 행복은 키우고 소망은 이루며 건강은 지켜가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새해 아침   인천광역시 시장
 
 

 
의장 메시지

 
민심을 반영하는

소통 의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300만 인천 시민 여러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0년 경자년(庚子年)은 풍요와 희망, 기회를 상징하는 하얀 쥐의 해로 인천 시민 모두가 더 높은 곳을 바라보며 도약할 수 있는 한 해가 됐으면 합니다.
변화를 열망하는 시민 여러분의 응원과 격려로 만들어진 제8대 인천광역시의회는 오롯이 시민의 행복과 인천의 미래만을 바라보며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시의회는 지역 민심이 제대로 시정에 반영될 수 있는 소통하고 연구하는 의회를 만들겠다고 시민들께 약속드렸습니다. 그 결과 2019년 상반기 동안 의원 발의 건수가 전국 최고를 기록했고, 의원들의 성실도를 가늠할 수 있는 출석률도 98%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시민의 열망을 담은 목소리도 크게 내었습니다. 수도권 매립지 종료를 촉구하고 일본의 보복적 수출 규제 규탄, 경인아라뱃길 자살 예방 대책 마련과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촉구 등 42건의 결의문을 중앙부처 등에 전달했습니다.
2020년도 인천시의회는 시민 삶과 직결되는 복지 증진과 도시 간의 불균형, 사회 계층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첫째,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위해 복지 예산의 편성부터 집행까지 철저히 살피고, ‘인천형 자치 복지선’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경제·교통·문화 등 생활 인프라 확대와 초·중·고등학교의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시의회 연구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공정·투명 의정, 현장 의정, 협치 의정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인천 현안에 대한 대책과 인천시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를 통해 ‘인천형 자치 분권 실현 방안’을 마련해 지방정부의 자율성과 책임성이 확대되고 실질적인 주민 참여가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방이 없으면 국가가 존재할 수 없듯이 지방은 주민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마음을 합친다는 ‘구동합심(求同合心)’으로 주민, 지자체, 국가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한 목표를 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0년도에도 우리 인천이 번영의 해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사랑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고, 뜻하시는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는 한 해 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0년 새해 아침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