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정

시정뉴스

2021-03-30 2021년 4월호


수소산업 선도도시 인천 선언
우리 시가 수소산업 선도도시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인천시 수소산업 발전을 위해 관련 기업 등과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3월 2일 SK인천석유화학 행복드림관에서 인천 서구, 현대자동차(주), SK E&S와 ‘수소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시는 향후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수소자동차 전환과 인프라 구축 등 재정·행정적 지원에 노력하기로 했다. 서구는 수소산업 기반의 구축과 환경 개선, 안전성 증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수소경제 확대에 기여하기 위해 수소차 산업 육성과 수소차 보급에 적극 노력하고,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 기반구축 실증사업 등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SK E&S는 인천시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에 참여하는 동시에 이와 연계한 액화수소 인프라 구축에 투자할 예정이다.
시는 향후 인천형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전략을 수립해 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확대 등 인천형 수소산업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시 에너지정책과 032-440-4302


4월 1일부터 75세 이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우리 시는 4월 1일부터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나선다. 이번 접종 대상자는 인천에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둔 75세 이상 어르신 16만7,000명으로, 사전에 대상자로 등록을 완료한 시민이다.
예방 접종은 예방접종센터로 운영되는 연수구 선학체육관과 부평구 삼산월드체육관, 서구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등에서 진행한다. 시는 동구와 강화에 4월 중순을 목표로 예방접종센터 추가 운영을 준비하는 등 정부의 백신 접종 일정에 맞춰 단계적으로 예방접종센터를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시 자치행정과 032-440-2425


금연구역 확대…4월부터 횡단보도 산책로 등 흡연 시 5만원
우리 시는 4월 7일부터 횡단보도, 지하철 출입구, 산책로 등을 금연구역으로 추가 지정한다. 추가로 지정되는 금연구역은 횡단보도 경계선으로부터 5m 이내, 도시철도 출입구로부터 10m 이내, 하천구역의 보행로와 산책로, 해수욕장, 택시 승차대 등이다.
시는 공원, 학교 주변, 버스 정류장, 주유소, 의료기관 근처 등 기존 금연구역 7만여 개 외에 군·구 협의를 거쳐 신규 금연구역의 세부 장소를 결정할 예정이다. 시는 시행 초기 3개월간 현장 계도 기간을 거친 뒤 금연구역 흡연자에게는 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시 건강증진과 032-440-2723



‘커피박 재자원화 프로젝트’ 확대 시행
우리 시는 커피 찌꺼기를 자원화하는 ‘커피박 재자원화 프로젝트’를 확대 시행한다. 시는 지난 3월 3일 생활폐기물로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커피박)를 활용해 제품화하는 재자원화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는 인천시와 중구·미추홀구·남동구·부평구·서구, 현대제철, 한국생산성본부, 환경재단이 참여했다.
‘커피박 재자원화 프로젝트’는 커피 한 잔을 만들기 위해 단 2%만 사용되고 98%는 생활폐기물로 소각 또는 매립되는 커피박을 활용해 제품화하는 자원 선순환 모델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5개 자치구에서 카페 600곳의 참여를 유도하고 연간 660t의 커피 찌꺼기를 재자원화할 방침이다.
시 자원순환과 032-440-3573



인천시청 신관 3월 29일 개청식…민원불편 크게 해소
우리 시는 지난 3월 29일 인천시청 신관 개청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인천시청 신관은 남동구 남동대로 809(구월동) 신영 구월지웰시티 오피스동이며, 현 청사와 직선거리 150m에 인접해 있다. 일자리경제본부를 비롯한 4개국 31개과 직원 622명이 입주했다.
1986년 준공된 시청사는 현재 300만 인구 및 행정 수요에 턱없이 부족해 지난 2015년부터 연수구 송도동에 위치한 미추홀타워 일부를 임대 사용 중에 있었으나, 송도동과 구월동으로 이분화된 청사 운영으로 시민 불편과 행정의 비효율성이 나타나 본청 인근 오피스 건물을 매입하게 됐다.
시 총무과 032-440-2652



‘장애인 콜택시’ 이용 대상자 확대
우리 시가 기존에 뇌병변과 하지지체 장애인만 이용할 수 있는 장애인 콜택시 이용 대상자를 확대 운영한다. 이에 따라 보행상 장애인과 장애등급 폐지 전 1급·2급 장애인, 3급 장애인 중 뇌병변과 하지지체 장애인만 이용할 수 있는 ‘장애인 콜택시’를 이동지원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정받은 중복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다.
보행상 장애 미해당 중복장애인은 이동지원 서비스 종합조사용 진단서 및 소견서를 주민등록 주소지 주민센터에 제출한 후 국민연금공단의 적격 판정을 받고, 읍·면·동장의 사실 확인 공문과 장애인증명서를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에 제출하면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시 택시물류과 032-440-3802



인천대공원 호수에 전국 최초 사계절 ‘헬기용 산불 진화 저수조’ 설치
우리 시는 인천대공원 호수에 산불 진화 헬기 담수용 저수조를 설치했다. 3,1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한 이 저수조는 지름 6m, 높이 1.9m 규모의 스테인리스 원형 그물망 형태로 제작됐으며, 물을 계속 돌게 하는 기능을 갖춰 겨울철에도 담수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산불 진화 담수지 중에서는 전국 최초로 사계절 내내 사용 가능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1995년 조성된 인천대공원 호수는 인천과 경기 시흥 지역을 담당하는 산불 진화 담수지로 지정되어 산림청 헬기는 산불 발생 때 호수의 물을 산불 진화에 이용해 왔다. 그러나 호수 바닥층의 침전물이 산불 진화 헬기 흡입 펌프를 막아 헬기 운영과 안전상에 어려움이 있었고, 특히 겨울철에는 결빙으로 인해 담수 확보가 어려웠다.
인천대공원사업소와 산림청 서울항공관리소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실무 협의를 이어온 끝에 사계절 담수용 저수조를 고안해 설치했다.
인천대공원사업소 032-440-5834



산림조합 나무시장 개장, 10~30% 싸게 판매
인천산림조합, 강화산림조합, 옹진부천산림조합 등 산림조합 3곳이 나무시장을 열어 직접 재배한 나무를 시민들에게 시중보다 10~30% 싼 가격에 판매한다.
나무시장에서 판매하는 품목은 시민들이 선호하는 유실수, 조경수, 초화류, 잔디 등이며 나무를 키우는 데 필요한 비료, 기자재도 함께 판매한다. 나무시장에는 전문 임업기술자가 배치돼 나무의 선택 및 식재 방법, 기르는 방법 등에 대해 상담 및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시 녹지정책과 032-440-3682


‘인천통일관’ 새단장, 6개 테마 눈길
우리 시는 지난 3월 25일 인천통일관을 새롭게 단장해 재개관했다.
인천통일관은 인천 유일의 통일교육장으로 1994년 12월 개관한 이래 연평균 13만 명이 찾는 인천의 대표적인 체험형 통일교육 공간으로 한국자유총연맹 인천지부가 위탁 관리하고 있다. 새롭게 단장한 인천통일관은 분단의 아픔과 통일 염원, 평화로 가는 길, 통일을 향한 노력(역사·정치·문화), 통일의 관문 2030 미래 이음, 통일 향수 하나 된 통일 한국, 고향의 봄날과 통일 염원 등 6가지 테마로 구성됐다.
시는 이를 통해 청소년 등 통일 세대들과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흥미를 제공함으로써 인천통일관이 실증적인 통일 체험교육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시 시민정책담당관 032-440-2182




수기해수욕장에 카약·카누 계류장 설치
우리 시는 해양 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옹진군 북도면 수기해수욕장에 카약·카누 계류장을 설치한다. 수도권에서 1~2시간 내 방문이 가능한 옹진군 수기해수욕장은 최근 많은 사람이 찾는 관광명소다.
시는 데이트와 체험학습 등으로 매년 카약·카누 이용객이 늘고 있다고 보고 관광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수상 레저를 즐길 수 있도록 계류장을 마련한다. 시와 옹진군은 예산 1억원을 투입해 올해 상반기 중에 설치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시 해양항만과 032-440-4813


냉난방·와이파이 등 버스 정류장 편의 시설 확충
우리 시는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버스를 기다릴 수 있도록 버스 정류장에 냉난방 기능과 공공 와이파이 등 편의 시설을 대폭 보강한다.
우선 무료 공공 와이파이를 950개 정류장에 추가 설치해 총 3,500개 정류장에서 운영한다. 또 45개 정류장에는 송풍기를, 65개 정류장에는 온열 의자를 설치하는 등 냉난방 편의 시설도 확충한다. 버스 도착까지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버스정보안내기(BIT)도 새로 200대 설치하고 노후 BIT 100대는 교체한다.
이밖에 LED 조명 시설 45개를 새로 설치하고 노후 버스 표지판 350개가 신형으로 교체해 도시 미관도 개선할 전망이다.
시 버스정책과 032-440-3652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 무상 지원 확대 

우리 시가 한국도로공사 수도권 본부와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 무상 지원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 4,200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통합복지카드를 소지한 장애인이나 보호자 명의로 등록한 차량에 한해 지원이 이뤄지며, 지원 신청은 4월 1일부터 인천 톨게이트 영업소를 방문하거나 하이원 총판 대리점(1899-6804)으로 방문 또는 전화로 할 수 있다.
시 장애인복지과 032-440-2968



인천 스타트업파크 투자유치 지원 프로그램 참가기업 모집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인천테크노파크는 성장 가능성이 높고 우수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국내외 투자유치를 지원하는 ‘스파크 IR Day’ 프로그램 참여기업 30개사를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은 스타트업의 국내외 투자유치 및 투자자 네트워킹 확보를 목적으로 약 6개월간 진행되는 펀딩 프로그램이다. 지원 자격은 4차 산업 핵심기술, 스마트시티, 비대면, 바이오·헬스케어 등 네 가지 분야의 제품·서비스를 보유한 인천 소재 본사·지사·연구소를 둔 7년 미만 스타트업이다. 모집 기간은 오는 5월 3일까지고 국내외 IR 중 한 분야를 선택해 신청 할 수 있으며 발표 평가를 통해 최종 30개사를 선정한다.
시 스마트시티과 032-453-7476


‘시민 체감형 일자리 발굴’ 본격 시동
우리 시는 일자리 정책이 실제 시민 일자리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민간 위원들을 주축으로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는 시민 체감형 일자리 발굴에 나선다. 시는 지난 3월 26일 ‘제2기 인천시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날 출범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인천시 일자리위원회는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질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발굴하고, 그 정책에 대한 조정과 평가 등의 역할을 하는 민관거버넌스로, 시민의 입장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동자 및 사용자 대표, 청년, 여성, 장애인, 기업·경영인, 학계 등이 참여해 균형 잡힌 시각으로 인천시 일자리정책의 방향을 제시한다.
시 일자리경제과 032-440-4272


‘2021년 관광두레 지역협력사업’ 최종 선정
우리 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한 ‘2021년 관광두레 지역협력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관광두레 지역협력사업’은 지역과 주민 주도의 관광사업체 활성화를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발전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현장과 밀착된 관광두레 주민사업체 확대 발굴과 지속 성장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3개년 동안 총 12억원(국비 6억원, 시비 6억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인천형 관광두레 예비PD 발굴 및 육성, 예비 주민사업체 발굴 및 역량강화 등을 통해 주민 주도 지역관광 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시 관광진흥과 032-440-4047


‘어린이 보호 최우선’, 교통안전시설 확충 교육 강화   
우리 시는 최근 발생한 중구 신흥동 신광초교 스쿨존 교통사고 사망사건에 대한 대처와 재발 방지를 위해 관계기관 공동으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어린이 보호 최우선이라는 목표로 2021년도 28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무인교통단속장비 및 신호기 등 설치, 옐로카펫, 노란발자국, 노란신호등, 과속방지턱, 방호울타리 등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 안전시설 확충 및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내실화와 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서는 교사, 어린이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 교통교육이 반드시 병행되도록 시 교육청과 협력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시 교통정책과 032-440-3866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AI 돌봄 전화 서비스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