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정

의회 뉴스

2022-11-01 2022년 11월호


전국 최초 완성형 비전 선포
인천광역시의회가 의회 본관 중앙홀에서 전국 최초로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비전 하우스를 완성한 기념으로 ‘VISION 2026! 인천광역시의회 비전 선포식’을 지난 10월 12일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은 ‘대한민국 지방 의정의 선도 모델, 전국 최고의 광역의회 2026’이라는 인천광역시의회가 앞으로 추구해야 할 미래 비전을 도출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인천광역시의회는 내년 8월까지 전략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9월부터 의원들의 의정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의원 연구 단체 17개 등록 승인
인천광역시의회는 내년에 활동할 총 17개 의원 연구 단체에 대한 등록을 최근 승인, 통보했다. 내년에 의원 연구 단체에 참여하는 시의원은 총 34명으로 전체 시의원 40명의 85%를 차지한다. 특히 연구 과제가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아 시정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정책이 연구,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임위원회 소관별로 살펴보면 행정안전위원회 3건, 문화복지위원회 5건, 산업경제위원회 4건, 건설교통위원회 4건, 교육위원회 1건 등이다.


호찌민시 인민의회 대표단 인천시의회 방문
한국과 베트남 수교 30주년 및 인천광역시의회와 호찌민시 인민의회 자매우호협력도시 협정 5주년을 기념해 지난 9월 23일 응우옌 티 레(Nguyen Thi Le) 의장을 비롯해 총 18명의 대표단이 인천시의회를 방문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중단됐던 국제 교류 재개와 함께 양 도시의 협력 방안 및 상호 교류 확대에 대해 여러 의견을 나눴다. 응우옌 레 의장은 이번 방문을 통해 인천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교통, 행정 혁신 정책 등을 배우고 싶다고 전했다.


도시계획·개발 조사 특위, 사업 현장 방문
인천광역시의회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 사업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지난 10월 6일 주요 사업 현장을 방문했다. 행정사무 조사 특별위원회는 인천시에서 소관하는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 사업으로 추진 중인 효성 도시개발, 용현·학익구역 도시개발, 서구 검단중앙공원, 송도 6·8공구 개발, 송도유원지 용도 변경 등 5개 사업의 추진 실태를 점검하고 문제점 및 대책 등 업무 전반에 대한 적정성 여부와 행정의 관리·감독 사항을 조사했다.


특·광역시의회 청사 최초 ‘지진 안전 시설물’ 인증
인천광역시의회의 본관·신관 건물이 특·광역시의회 청사 최초로 내진 특등급을 받았다. 인천광역시의회는 지진에 따른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2021년 4월 ‘의회 청사 내진 성능 평가 및 보강 설계 용역’을 실시하고 대대적인 공사를 진행했다. 이후 지진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위해 지난 6월(의회 본관동)과 8월(의회 별관동) ‘지진 안전 시설물 인증’을 국토안전관리원에 신청했고 전문 심사원이 청사를 방문해 서류 및 검증을 거쳐 인증을 획득했다.


교육위원회, 일일 야구 교실 진행 ‘호응’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10월 13일 동산고등학교 최승우기념관에서 전 프로야구 선수 출신이자 MBC 스포츠 해설위원인 박재홍 씨와 함께하는 ‘일일 야구 교실’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학교 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첫 번째 시간으로 중·고등학교 야구부원을 위해 마련됐다. 교육위원회는 “야구 교실뿐 아니라 앞으로 축구·농구 등 인기 종목은 물론 육상·레슬링 등 비인기 종목에까지 확대해 보다 많은 학생 운동선수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愛의회> 구독 안내

인천광역시의회의 더 자세한 의정 활동 소식은 <인천愛의회>에서 확인하세요. 신청한 모든 분께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인천愛의회>에는 의회, 관광, 인천 소식까지 생생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문의(의회사무처) 032-440-6136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