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의정

의회 뉴스

2021-03-30 2021년 4월호


화훼농가 돕기 릴레이 캠페인 4월 말까지
인천시의회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지역 화훼농가 돕기에 발 벗고 나섰다. 인천시의회가 ‘꽃사랑, 꽃나눔, 인천화훼인 花이팅’이라는 주제로 펼치는 이번 캠페인은 릴레이 챌린지 형식으로, 3월부터 4월까지 두 달간 이어진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입학식·졸업식 등 각종 행사 축소로 경제적 어려움에 빠진 화훼인들을 돕고자 캠페인과 함께 모금 활동으로 진행된다. 모금 활동으로 조성된 기부금은 전액 인천지역 화훼농가와 자활센터 등에 지원될 예정이다.
인천시의회 의장단과 농협 인천지역본부 관계자 등은 지난 8일 화훼농가를 찾아 인천지역 화훼농가들의 현실을 경청하고, 어려움을 같이하겠다는 의지로 하우스 안에서 일손을 돕기도 했다.


전국 최초 의회 발전 10대 혁신 과제 선정
인천시의회 운영위원회 ‘의회혁신 협업TF’가 자치분권 시대를 선도하면서 전문성을 강화하는 ‘10대 혁신 과제’를 내놨다.
‘의회혁신 협업TF’는 그동안 시민이 공감하는 의정활동 운영, 시민과 소통하는 민주적 의회 운영 등을 위해 활동을 펼쳐왔다. 그 활동 성과로 이번에 자치분권 2.0시대를 먼저 실천하는 의회, 청렴 사회 조성에 솔선수범하는 의회, 업무 전산화로 소통이 빠르고 원활한 의회, 인천 민주사회 실천에 앞장서는 의회, 인천의 미래를 준비하며 공부하는 의회, 시민·전문가의 의견을 소중히 듣는 의회, 성 평등 가치를 존중하는 의회, 의회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의회, 시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의회, 지방자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의회 등 ‘의회 발전 10대 혁신 과제’를 선정했다.


행정안전위, 인천지역 금융 불평등 해결 방안 토론회 개최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 3월 24일 ‘인천지역 금융 불평등 해결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코로나19로 금융 지원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자영업자와 금융 소외자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대안 금융인 지역공공은행을 제안했다.
발제자로 나선 양준호 인천대 교수는 “지역 차원의 대안 금융은 영리를 목적으로 상업 금융기관들이 조장한 금융 배제 문제의 해법이 될 수 있다”며 인천형 지역공공은행 시스템을 설명했다. 이어 토론자들은 지역공공은행의 필요성과 운영 방식, 취약계층 서민금융지원 사업 등을 논의했다.


문화복지위, 인천시사회서비스원 현장 방문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지난 3월 11일 인천형 복지 플랫폼 기능을 수행하는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을 방문해 운영 전반에 대한 추진 현황과 현안 사항을 들었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2월 기존 인천복지재단의 복지정책 연구개발 기능과 사회서비스원의 현장 서비스 지원 기능을 융합해 인천시사회서비스원으로 확대·개편한 이후 처음 이뤄졌다.
문화복지위 소속 위원들은 이날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이 인천형 복지연구와 정책개발, 돌봄 서비스 모델 개발, 시민력 강화지원, 사회 서비스 공공성 강화 등 지역 복지 플랫폼 기반 구축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점검·확인하고, 현장 관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산업경제위, 농업기술센터와 부평정수사업소 방문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 3월 10일 현장 방문의 일환으로 농업기술센터와 부평정수사업소를 찾았다.
계양구 서운동에 위치한 농업기술센터는 인천 농업의 새로운 도전을 위해 시민의 삶이 편안한 도시근교농업 육성을 책임지고 있는 시 직속 기관으로, 지난해 12월 기존 청사보다 약 3.5배 넓은 신청사로 이전했다.
또 부평구 갈산동에 위치한 상수도사업본부 소속 부평정수사업소는 부평구, 계양구, 서구 등 3개 구 33개 동, 32만1,000가구에 상수도를 공급하는 기관으로, 1정수지 주밸브 및 신축관 교체 공사를 위해 지난 3월 15일부터 18일까지 수계전환을 실시했다.



건설교통위, 수산기술지원센터 현장 방문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 3월 15일 현안 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수산기술지원센터’를 방문했다.
수산기술지원센터는 옛 옹진군청 사무실을 임대해 사용하다가 총사업비 31억3,600만원을 투입, 지난해 12월 현 청사(미추홀구 용현동 소재)로 이전했다. 규모는 연면적 약 1,000m2, 지상 3층 건물에 어업인 교육장(2층)과 수산물 안전성 조사 분석실(3층)을 갖추고 있다.
건설교통위는 이날 수산물 안전성 조사 분석실을 방문해 국내산 수산물의 품질 향상 및 수산물의 안전한 생산·공급을 위한 연구 과정 견학과 함께 거래 이전 단계 수산물에 대한 유해물질 조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교육위,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 인근 학교 현장 방문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3월 15일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 공사 현장 및 인근 학교인 백석중학교, 백석고등학교, 주얼리고등학교 등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인근 학교의 교육활동 지장 여부 등 운영 현황을 확인하고,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등 현장 중심의 열린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계획됐다.
교육위 위원들은 이날 공사 현장과 학교 3곳을 돌아보며 공사 실시에 따라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에 문제는 없는지 점검한 후 공기질 및 소음 관리, 안전한 통학로 운영 등을 철저히 당부했다.


<인천愛의회> 구독 안내

인천의회저널이 시민이 뽑아준 새 이름 <인천愛의회>로 새롭게 개편됐습니다. 더욱 자세한 의정활동 소식은 <인천愛의회>에서 확인하세요. 신청한 모든 분께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인천愛의회>는 관광, 지역 소식까지 생생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문의 의회사무처 032-440-6135 
웹진으로 보기
www.icouncil.go.kr/journal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