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호 보기

인천 지명-산 넘고 물 건너, 무네미

2020-07-02 2020년 7월호



산 넘고 물 건너, 무네미

관모산 기슭에 ‘수현水峴’이라는 작은 고개가 있다. 그대로 해석하면 ‘물고개’라는 뜻인데, 순우리말 이름인 ‘무너미고개’ 또는 이 말의 발음이 조금 바뀐 ‘무네미고개’를 한자로 바꾼 것이다. 무너미에 대해서는 흔히 조선 시대 운하 건설에 얽힌 전설을 들어 설명하곤 한다. 당시 이곳 무네미고개를 포함한 인천과 김포 세 곳에서 물길을 뚫어보려 했으나 결국 수포로 돌아갔다. 그때 어떻게든 ‘물길을 넘겨’ 운하의 길을 터보려고 했다고 하여 ‘무(물)너미’라는 이름이 생겼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너미’라는 이름은 우리나라 곳곳에 있다. ‘무너미’뿐 아니라 ‘무네미’ ‘무내미’ 또는 서울의 ‘수유리水踰里’처럼 이를 한자로 바꾼 이름도 있다. 그런데 이런 곳들에는 운하 건설과 같은 전설이 없다. 따라서 이 이름은 국어학적 입장에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 우리말 ‘무너미’는 대개 두 가지 뜻을 갖는다. 하나는 ‘물넘이’의 발음이 바뀐 것이다. 이는 강이나 바닷가 등지에서 ‘물이 넘어오는 곳’이나 ‘물 너머에 있는 곳’이라는 뜻이다.
또 하나는 ‘모넘이’의 발음이 바뀐 것이다. ‘모’는 ‘뫼’와 함께 산山을 말하는 우리 옛말인데, 그 발음이 ‘무’로 바뀌어 쓰이기도 했다. 따라서 이런 경우의 ‘무너미’는 ‘산을 넘어가는 곳’이나 ‘산 너머 동네’ 정도의 뜻이 된다.
인천의 무너미는 이들 두 가지 모두로 해석이 된다. 첫째는 이곳 바로 앞에 장수천이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이 동네 근처에 관모산과 거마산 등의 작은 산들이 여럿 있기 때문이다.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0/250

전체 댓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