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답변

마스크미착용관련 문의입니다.

작성자
한 * *
작성일
2020-09-20
조회수
184
상태
답변완료
내용

인천시는 마스크 실내외 마스크 의무 착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계도기간 이기는 하나 지금 수도권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늘 계양구 계산역 스타벅스를 가서 보니 음식 섭취 시에만 마스크를 벗을 수 있고 대화 시에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인데 불구하고 1층에서 마스크 착용을 안 하고 대화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직원분이나 매장 안 어디에도 안내도 없고 안내문도 없더라고요.
그리고 다중이용시설인 곳에서 열체크는 의무가 아닌가요? 열체크도 어떤 날은 하고 안 하고 정확한 기준이 무엇인가요?
매장 안 1층에서 마저 마스크 없이 대화하는 거 보고 솔직히 인천시에서 관리를 안 하시니까
이런 거 아닐까 하는 생각부터 들었습니다.
의무 착용 공고만 하시고 관리를 안 하시면 이런 제도들이 의미가 있나요?
파주 스타벅스에서 마스크 미착용으로 많은 분들이 코로나에 집단 감염된 일도 있고 방역수칙을 안일하게 대처하는 거 같아서 걱정스럽고 스타벅스같이 큰 매장에서 마저 안내문도 없고 직원의 안내가 없으니 다른 곳들은 말할 것도 없겠지요. 인천시는 공고만 하실게 아니라 현장지도 병행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강력한처벌이 없는이상 이런일은 계속일어나겠죠. 강력한 행정조치도 같이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강성민 () 의 답변

2020-09-23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상황실 입니다. 먼저 코로나19 예방 확산방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점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의주신 사항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

​1.  프랜차이즈형 커피음료전문점의 경우 사회적거리두기2단계에 따라 핵심방역수칙(출입자 명부관리, 마스크 착용, 테이블간 간격유지 손소독제 비치 ) 반드시 준수하여야합니다해당 커피전문점에  직원분의 안내가 없고  안내문 조차  없다고 이야기하셨는데  관련부서에게 말씀드려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지않게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2. 다중이용시설에서 열체크는 아쉽지만, 핵심방역수칙에 들어있지 않은 권고 사항입니다. 하지만 지도 점검 업주분들께 출입자에 대한 열체크를 있게 적극권고하여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인천시를 만들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3. 현재 인천시에서는 매일 현장 지도점검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업체들이 많이 있는 같습니다시민님께서 말씀해 주신 바와 같이 적극적인 행정지도를 하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인천시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방역수칙을 어긴 상황을 보신경우에는 구청이나 관련부서로 신고하시기 바라며 신고받은 기관에서는 신고자(제보자)신변보호 의무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사회재난과
  • 문의처 032-120
  • 최종업데이트 2020-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