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구역(도화IC ~ 인천IC)

  • 3구역의 도로연장은 3.70km이며, 노후 주거지역이 다수 분포하고 있음
  • 수봉공원 인근(용현5 정비구역), 도화IC 서측, 인천기계공고 인근으로 노후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음
  • 인하대학교 인근으로 인하대 후문 문화의 거리가 조성되어 있으며 인천IC 북측으로 숭의역 역세권 상업지역이 있음
1.도화IC 동측 : 주안,구월 도심의 대규모 상업지역 1-1.주안역세권 및 경인로변 상업업무용도 밀집1-2.숙박위락시설로 위요된 도화1구역 주거환경 저해2.도화IC 서측 : 노후 주거 및 상업 혼재지역2-1.노후 주거지역으로 도화9, 도화거점 정비구역 해제2-2.경인로변 상업업무 및 근생생활시설 입지3.인천기계공고 인근 : 노후 주택 밀집지(단독 및 빌라)3-1.주안차도육교변본선 - 측도간 단차 극복 방안 필요3-2. 수봉로 - 제일로 연결을 위한 교차로 신설 필요4.수봉공원 인근 : 노후 주택 밀집지(용현 5 정비구역)4-1.최고고도지구 지정에 따른 정비사업 추진 지연4-2. 경관녹지계획과 연계한 수봉공원 접근성 개선5.인하대학교 인근 : 인하대학교 후문 문화의 거리5-1.단독 및 다세대 등 주거지 밀집지5-2. 인하대문화의거리변근생시설 밀집6.인하대학교 북측지역 : 도정법상 정비구역 밀집지6-1.용현1,4등 정비구역 추진지연으로 활성화 전략 필요6-2.정비사업과 연계한 고속도로 축도정비기능7.인천IC 남측 : 상업업무시설 및 주거용도 혼재지역7-1.상업지역내 업무용 빌딩 및 숙발시설(모텔) 혼재7-2. 다세대 및 빌라 밀집지로 주거지 정비 필요7-3.용현학익구역(2-1블럭) 개발로 측도 확장 정비8.인천IC 북측 : 숭의역 역세권 상업지역 및 준주거지역8-1.상업지역 내 고층아파트 등 주거용 건축물 입지8-2.준주거지역내 단독 및 다세대 밀집지8-3.용현거점 정비구역 해제로 출구전략 필요
3구역(도화IC~인천IC)토지이용 현황
단면도 : 도화IC - 도화대교, 도화육교(도화IC) 주안차도육교 용현지하차도, 용현육교, 송도육교, 주안철도육교, 용현교, 인천IC(보도육교)
3구역(도화IC~인천IC)도로 종단
1.도화대교1-1.고속도로와 주안로(폭 30m)가 교차하는 지역1-2.본선과 측도간 단차 7.5m(좌측), 6.7m(우측)1-3.좌측도 (폭10.0m) 우측도(폭 5.6m)2.도화육교(도화IC)2-1.고속도로와 경인로(폭 35m, 상위계획상 간선도로)가 교차하는 지역2-2. 본선과 측도간 단차 5.1m(좌측), 6.2m(우측)2-3. 좌측도 (폭8m) 우측도(폭9.5m)3.신규교차로(검토)3-1.고속도로와 수봉로(좌측, 폭 20m), 제일로(우측, 폭 20m)가 만나는 지역3-2. 본선과 측도간 단차 5.8m(좌측), 0.5m(우측)3-3.좌측도 (폭7.4m) 우측도 (폭 8.2m)4.주안차도육교4-1.고속도로와 경인북387번길(폭 5.5m) 이 만나는 지역4-2.본선과 측도간 단차 7.2m(좌측), 6.4m(우측)4-3.좌측도 (폭7m) 우측도(폭 7.8m)
3구역(도화IC~인천IC)도로 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