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어 입력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인천시 온라인 교육 정책 제안

작성자
이 * *

안녕하십니까? 인천국제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1학년 이민서입니다.
우리나라는 IT 강국으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온라인 서비스의 발전을 거치며 온라인 상으로 진행되는 수업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학교가 아닌 각자의 가정에서 온라인 상으로 학습하는 날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한 의도치 않은 온라인 개학은 온라인 수업의 결함과 치명적인 단점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단적인 예시로는 온랑니 수강을 위해 인터넷 사이트에 “ebs온라인 클래스‘를 검색하였을 때의 연간 검색어였습니다. ’ebs 온라인 클래스 꼼수‘, ’ebs 온라인 클래스 부정수강‘ 과 같은 단어들이 연간 검색어에 존재했습니다.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져 결국 뉴스에 보도되는 등으로 확대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지속적인 점검과 정비를 통해 부정행위를 차단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했으나, 아직 학생들이 해당 수업에 성실하게 임했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한 온라인 수업 진행 양상을 통해 온라인 수업은 ’학구열‘, ’성취의식‘을 기반으로 한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구열과 성취의식을 북돋아줄 수 있는 인터넷 수업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실제, 인천 서구 관내 인천 서인천 고등학교, 검단고등학교 백석고등학교, 인천 중앙여자상업고등학교, 계산 공업학교 등 10개 학교의 학생에게 설문조사 한 결과
상당수가 온라인 클래스로 인해 불편을 겪었다고 합니다.
온라인 클래스에 대한 의견을 묻는 항목에서는
외국의 사례를 찾아보던 중 미국의 활성화된 에듀테크를 접했고, 에듀테크의 주요 발전 계기를 참고하여 인천 내에서의 플랫폼을 형성 및 활성화한다면 온라인 수업의 역기능을 감소시키고 학습율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래 지향적 관점에서 또한 앞으로의 수업 방식에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여 인천 서구 내 온라인 수업 서비스 구축을 제안합니다.
저는 미국의 에듀테크의 발전 계기와 장점을 기반으로 인천 내 온라인 수업 서비스 구축의 방향성을 고려해보았습니다.
먼저 인천 서구 온라인 교육 서비스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해
첫 번째로는,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입니다. 다음 표는 주요 에듀테크 기업 및 세부적인 설명입니다. 대체적으로 학샐의 성취 목표와 성취 수준을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이용한 학생 맟춤형 수업이 진행됩니다. 또한, Knewton 의 경우 ”실제로 볼티모어 빈곤층 밀집 지역 공립학교에 Knewton의 플랫폼을 도입한 결과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전년도보다 25% 향상했음.“ 이라는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학습 부진 문제나 빈곤으로 인한 교육의 기회 제공이 부족한 학생들의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진행중인 온라인 수업은 대면 수업 대체를 위해 실시되는 것이므로 한계가 있을지라도,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학생 주체적인 맞춤형 교육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인천 서구 내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 구축이라는 한계가 존재한다면, 방과후 학습의 개념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진실되고 효율적인 수업을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교육에 대한 투자환경입니다.
무료로 코딩 교육을 배포하는 고드닷오알지는 빌 게이츠 MS대표, 제포 베조스 아마존 CEO, 트위터 대표인 잭 도시 그리고 버락 오바마도 참여해 투자 및 후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료로 최고의 대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코세라, 무료 수학 교육 프로그램인 칸 아카데미, 새로운 대안 학교인 아트스쿨 등 각광받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의 이면에는 이들의 후원이 있습니다. 우리니라의 경우에도 개인의 후원을 부족할지 몰라도 기업적 차원에서의 후원은 진행되기 때문에 기업의 측면에서의 노력과 협조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쾌적한 교육 환경 조성 및 미래 지향적 교육 시스템을 제공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본적인 지원 뿐 아닌 재능 기부와 같은 교육 상의 지원 또한 효과적일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요소 중 하나가 취약계층의 온라인 수업 진행의 어려움있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으로 해결해나가는 것을 제안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정보화담당관
  • 문의처 032-440-2325
  • 최종업데이트 2020-03-1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