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 음악치료란?

    음악치료에서는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 및 향상시키기 위해 소리 및 다양한 형태의 음악을 사용하며 심리적으로 즐겁고 풍부한 음악 경험을 통해 인지 기능 향상, 자존감 향상 및 정서적 안정감 향상, 사회성 발달 등을 목적으로 하여 바람직한 행동적/심리적 변화를 주고 다양한 생활기술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 음악치료의 대상

     전반적인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동 (공격적인 아동, 위축된 아동, 불안증, 강박 및 신경증적 아동, 외상후 스트레스 등)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문제가 나타나는 아동
     학교 부적응 또는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부모와의 애착 문제나 가족 간 갈등을 겪고 있는 아동
     기타 문제 행동의 완화나 적응적 행동 향상이 요구되는 아동

  • 음악 치료 장점 또는 효과
  • 음악은 소리라는 매개체를 사용하여 기능이나 흥미 유무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모두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음악에 대한 선천성때문입니다.
    이에 아동은 음악의 심미적 경험을 통해 다양한 발달 자극을 제공받고 자신의 심리.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며, 자기 성찰과 타인과의 조화를 경험함으로 사회 및 학교 생활에 적응력을 높이고 자신과 주변 세계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음악치료의 도구

    아동 스스로 가지고 있는 소리, 목소리, 노래, 손뼉치기나 발구르기부터 시작하여
    피아노, 기타, 우쿨렐레, 실로폰 등의 유음악기, 게더링 드럼, 봉고드럼, 패들 드럼 등의 각종 타악기와 오카리나, 리코더, 휘슬 등의 부는 입으로 부는 기명 악기 등 모든 악기가 음악치료의 주 도구이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통합 예술적인 매체가 활용됩니다.

  • 음악 치료 과정
    • 초기단계 : 아동의 성향 파악을 하고 아동을 진단하며 아동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신뢰감을 갖는 안정적인 관계를 맺고 음악 활동에 적응하고 기대할 수 있게 돕습니다.
    • 중기단계 : 형성 되어진 라포를 토대로 적절한 음악활동을 통해 아동이 자신의 상황과 어려움에 대해 이해, 인식할 수 있게 돕고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켜야 하겠다는 동기를 유발 할 수 있게 돕습니다. 아동이 자신의 어려움이나 문제를 꺼내어 직면하거나 아동이 자신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면서 보 다 깊은 내면의 문제가 노출되고 이를 해소 또는 해결하는 경험을 하도록 돕습니다. 문제의 발견이나 해결이 아니더라도 음악을 만들고 경험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치료적 경험이 되어 아동의 전인적 치유를 유도합니다.
    • 종결단계 : 아동이 긍정적인 경험이나 변화를 상기하여 스스로 일상 생활에 반영 또는 실천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 심기, 동기 유발 등이 이루어지며 아동과 함께 치료 과정을 마무리합니다.
  • 치료프로그램(안)


    단계회차제목활동내용기대효과
    초기1

    만나서 반가워요

    음악적 선호도 조사

    마인드맵을 만들고 가사채우는 Songwriting 활동을 통한 자기 소개

    재료 : 키보드, 종이, 색연필

    라포 형성

    아동 성향, 음악적 선호도 조사

    2

    실로폰 연주

    <젓가락 행진곡> theme를 활용하여 공명실로폰 색깔악보 창작 활동

    공명실로폰으로 치료사와 주고 받는 자유 즉흥 연주 활동

    재료 : 피아노, 공명실로폰

    상호작용하는 음악활동을 통한 반응도 관찰

    표현력의 향상

    중기3

    그림 뮤직 비디오

    그림 뮤직비디오 제작 활동

    (계절에 어울리는 노래나 시각적 이미지가 가사로 표현된 노래 활용)

    재료 : 키보드, 종이, 색연필

    표현력 향상

    성취감을 통한 자존감 향상

    4

    다섯 글자

    예쁜 말

    <다섯 글자 예쁜 말> 노래 감상 및 가사 토의

    노래를 들려주고 싶은 대상을 선정하고 songwriting 활동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로 songwriting 활동

    재료 : 피아노, 종이, 색연필

    가사를 통한 욕구의 표현과 해소, 위로

    5

    Drumming!

    게더링 드럼을 활용하여 NR식 즉흥 연주

    재료 : 피아노, 게더링 드럼

    연주를 통한 표현 및 해소의 경험

    상호작용의 경험

    6

    뭉게구름

    <뭉게구름> 곡의 색깔 악보를 활용한 공명실로폰 연주

    공명실로폰 자유 연주

    재료 : 피아노, 공명실로폰

    집중력 향상

    표현력 향상

    7

    Happy things!

    <Happy things> 노래를 활용하여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 순간들에 대한 songwriting 활동

    재료 : 피아노

    자신의 심리적 자원 찾기

    긍정적 정서 함양

    동기 부여

    8

    기타로 노래해요

    기타나 우쿨렐레를 활용하여 오픈 코드 연주

    기타나 우쿨렐레의 코드로 주고 받으며 연주하기

    재료 : 키보드, 기타, 우쿨렐레

    기억력 향상

    집중력 향상

    자존감 향상

    9

    Move! Move!

    동작 모방, 창작 활동

    음악을 선정하여 동작 만들기 완성

    재료 : CD Player

    표현력 향상

    자신감 향상

    10

    GIM활동

    준비된 음악 감상 후 떠오르는 심상이나 느낌을 만다라, , 동작, 악기연주 등으로 표현하기

    재료 : CD Player, 종이, 색연필

    내면세계의 탐험을 통한 자기 이해와 통합

    후기11

    음악극 활동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활용한 음악극 연주 또는 음악극 창작 활동

    재료 : 다양한 리듬악기

    완성된 음악 경험을 통한 만족감 향상

    12

    나의 노래

    스스로에 대한 장점, 단점, 앞으로의 계획, 꿈 등을 주제로 가사 만들고 멜로디와 코드를 선정하여 노래를 완성하고 악기로 연주

    재료 : 피아노, 공명실로폰,터치벨, 각종 리듬악기

    동기 유발

    자기 확신

    자신감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