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서류

서류안내 : 번호, 제목으로 구성된 표
구분 유의사항 발급처
공통 ① 신청서
  • 신청자 서명 또는 날인
공고문[서식1] 샘플보기 다운로드
② 서약서 및개인정보 수집 · 이용 · 제공 동의서
  • 세대구성원 전원 서명 또는 날인
    • 공고일 기준 만14세미만의 경우 보호자(법정대리인) 서명
공고문[서식2] 샘플보기 다운로드
③ 주민등록등본
  • 신청인 또는 배우자 기준
  • 전입일 표기 확인
  • 외국인은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서 또는 국내거소사실 증명서로 대체 가능
행정복지센터, 인터넷(정부24) 샘플보기
④ 가족관계증명서
  • 신청인 또는 배우자 기준
행정복지센터, 인터넷(정부24) 샘플보기
⑤ 등기부등본(건물)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말소사항 포함) 발급
    • 등기가 생성되지 않은 신축 아파트의 경우 신청 불가
인터넷등기소,무인민원발급기,
등기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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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건축물대장 (표제부, 전유부)
  • 건축물 주용도, 전용면적(85㎡이하) 확인
    • 집합건축물 일 경우 표제부와 전유부 모두 제출
행정복지센터,무인민원발급기, 인터넷(정부24) 샘플보기 샘플보기
⑦ 주택 구입 계약서
  • 주택매매계약서 또는 분양(공급)계약서(옵션계약서 포함)
신청자
⑧ 금융거래확인서
  • 금융기관 직인 날인, 신용(일반)대출은 지원불가
    • 관련서류를 통해 대출의 용도, 대출일자, 만기일, 대출잔액 확인이 가능해야함
금융기관
*해당금융기관문의
정부지원대출시 인터넷
(한국주택 금융공사)에서
  • 금융거래확인서
  • 거래내역서
    • (⑨, ⑩번 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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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대출 이자(월별) 납입 증명서류
  • 2025.1월 ~ 8월 동안 납부한 월별 이자 내역 이 모두 기재된 서류 제출
    (이체내역 캡쳐본 불가)
    예) 거래내역확인서(주택금융공사), 여신거래내역서, 대출이자납입내역서 등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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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대출 잔액(월별) 증명서류
  • 2025.1월 ~ 8월 동안 월별 대출잔액 내역 이 모두 기재된 서류 제출
    • 월별 대출잔액 미기재 시 미인정
구분 유의사항 발급처
⑪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 대상: 세대구성원 전원(미성년자 포함)
  • 세대구성원 중

* 2025년도 과세분 기준

  • 유주택자 [재산세(주택분) 납부자]
    • 지원대상 주택 소재지 관할 군 · 구 기준
      • 지방세 세목별(재산세-주택) 과세증명서 1부
    • 지원대상 주택 소재지 관할 군 · 구 외 전국기준
      • 지방세 세목별(재산세-주택) 과세증명서 1부
        → ‘재산세(주택) 과세사실 없음’ 확인용임
        예)지원대상 주택이 ‘인천 연수구’ 소재 시
        • 연수구 기준
          • 지방세 세목별(재산세-주택) 과세증명서 1부
        • 연수구 외 전국 기준
          • 지방세 세목별(재산세-주택) 과세증명서 1부
  • 무주택자 [재산세(주택분) 미납부자]
    • 전국 기준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1부
        → ‘재산세(주택) 과세사실 없음’ 확인용임
구청 민원실, 행정복지센터 방문 발급만 가능
(무인민원발급기,
온라인발급 불가)
  • 혼자 방문할 경우, 다른 세대 구성원의 신분증, 도장지참 필요
  • 행정복지센터는 발급 가능여부 문의 후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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⑫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원천징수영수증
  • 대상: 신청자 및 배우자 * 2024년도 소득분
  • 종류: 소득금액증명원(국세청)
    • 소득이 없는 경우 소득없음 사실증명원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근무처 (원천징수영수증)
* 직인날인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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⑬ 통장
  • 지원금 수령 통장 사본
신청인 명의
해당시 ⑭ 그 외 자격확인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서류
  • 필요 시 대상자별 별도 안내
해당기관
  • 구비서류 제출 시 유의사항
  • 공고일 이후 발급 한 것이어야 함(직인 필수)
  •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 서류는 13자리 숫자 모두 기재 및 표시
  • 스캔본(PDF) 또는 PDF 출력본 업로드
  • 서류의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전체 제출
    • 내용확인이 어려울 경우 반려 또는 서류 보완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