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유충 발생 관련 Q&A

 2020.8.24일 기준 

Q1. 수돗물에 유충이 나오는데 어떻게 조치해야 하나요?
  • 수돗물에서 유충을 발견했을 때는 120콜센터나 관할 수도사업소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표전화(인천광역시 콜센터) : 032-120
    • 서구 : 서부수도사업소(032-720-3800)
    • 영종 : 중부수도사업소(032-720-3300)
    • 강화 : 강화수도사업소(032-720-3900)
    • 부평, 계양 : 북부수도사업소(032-720-3600) 
  • 관할 수도사업소에서는 신고를 접수한 후, 현장점검반이 피해 가구를 방문하여 유충 확인, 수돗물 샘플 채취 등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절차를 진행합니다.
  • 유충이 발견된 가구에는 미추홀 참물을 요청하시면 관할 수도사업소에서 직접 배부해드립니다.
  • 유충 발견시에는 직접 음용을 자제하여 주시고, 가급적 생활용수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2. 수돗물에 유충이 왜 발견되었나요?
  •  현재까지 추정되는 원인은 수돗물의 품질을 더욱 좋게 하기 위해 설치한 입상활성탄 여과지에서 유충이 번식하였고 수도관을 통해 가정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 다만,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규명이 중요하므로 지난 7월 17일 곤충전문가, 상수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합동정밀조사단이 정확한 원인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 또한 상수도 관련 전문가들은 예전이나 다른 지역의 사례들을 볼 때 일부 유충은 수돗물 공급경로(정수장→배수지→수용가)가 아닌 저수조(물탱크)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니 주기적인 저수조 청소 등 위생관리가 될 수 있도록 요청드립니다.
Q3. 현재 유충은 어느 동네에서 발생하고 있나요?
  •  현재 유충은 공촌정수장에서 물을 공급받는 서구에서 주로 발생(221건)했으며, 부평정수장에서 물을 공급받는  부평과 계양에서 소수의 유충(14건)이 발생했습니다.
  • 지난 7월 28일 이후에는 더 이상 수용가에서 유충이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수장 권역별 군·구]

표정보
정수장 해당지역
공촌정수장 서구, 영종, 강화군
부평정수장 부평구, 계양구

남동‧수산 정수장

중구, 동구,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


Q4. 유충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고, 제거는 어떻게 하나요?
  • 수도필터를 사용하시는 세대는 수도필터를 통해 유충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있고,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세대는 욕조나 대야 등에 물을 가득 담아 육안으로 확인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 혹시나 유충이 확인된다면, 120콜센터나 각 수도사업소에 연락하여 주시고 직접 음용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표전화(인천광역시 콜센터) : 032-120
    • 서구 : 서부수도사업소(032-720-3800)
    • 영종 : 중부수도사업소(032-720-3300)
    • 강화 : 강화수도사업소(032-720-3900)
    • 부평, 계양 : 북부수도사업소(032-720-3600)

 

Q5. 현재 인천시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요? 
  • 인천시에서는 7. 9(목) 유충발생 신고가 최초 접수된 이후부터 긴밀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 수돗물 공급과정별(정수장→배수지→블록) 청소와 시설개선을 실시하고,
    - 고도정수처리방식에서 입상활성탄여과지를 거치지 않는 표준정수처리방식으로 전환하였습니다.
    - 또한 기존 관로에 남아있을 수 있는 유충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화전 및 관로를 통한 방류를 실시하였습니다.
  • 아울러, 관계기관(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 수자원공사)과 함께 수돗물 안정화 프로세스를 추진하여 현재는 더 이상 유충이 발생되지 않고 있습니다.
  • 『수돗물유충전문가 합동정밀조사단』에서 정확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마련 중입니다.
Q6. 어린이집 급식은 안전한가요?
  • 7.28. 이후 더이상 유충이 발견되지 않고 있어 지난 8월 1일 학교 등 교육기관에 급식 재개와 음용이 가능함을 안내하였습니다.
     
    • 대표전화(인천광역시 콜센터) : 032-120
    • 서구 : 서부수도사업소(032-720-3800)
    • 영종 : 중부수도사업소(032-720-3300)
    • 강화 : 강화수도사업소(032-720-3900)
    • 부평, 계양 : 북부수도사업소(032-720-3600)
Q7. 수돗물 유충 피해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해줄건가요?
  • 유충발생이 확인된 저수조 시설에 대한 저수조 청소비, 저수조필터 교체비, 저수조 수질검사비를 신청에 따라 지원할 예정입니다.(담당부서 확인필요)
  • 또한 수돗물 유충발생된 가구에 대하여 개별안내 후 신청(8.24~8.31)을 받아 필터구입비 등에 대한 증빙자료를 검증하고, 심사를 통해 금액결정 후 9월 중에 지급할 예정입니다.
Q8. 보상을 받으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 저수조 청소비 및 필터구입비에 대해서는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단, 간이영수증, 구매내역이 없는 영수증 불가)
  • 저수조 청소사진 및 청소사실 관계 확인, 필터내 유충사진 등피해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도 함께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9. 필터색이 예전보다 빠르게 변하는데 괜찮은가요?
  • 현재 정수장, 배수지에 대한 청소작업이 마무리단계에 있으며, 아직 관로에 남아있을 수 있는 유충을 제거하기 위해 소화전 방류 등 많은 물을 흘려 보내고 있습니다.
  • 이에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이 빠른 속도로 흘러감에 따라 수도관에 충격이 가해져 관벽의 철, 알루미늄 등이 떨어져 나올 수 있습니다.
  • 다만, 이러한 일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방류량을 면밀하게 조절하여 다른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10. 언제쯤 현재상황이 종료되나요?
  • 인천시는 안정화 프로세스 추진을 통해 정수장·배수지 청소 및 시설개선, 수용가 수질 모니터링 등 총력대응을 통해 7월 28일 이후에는 모든 공급과정에서 유충이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 또한 수돗물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어 8월 1일부터 급식 재개 및 음용이 가능함을 안내하였습니다.

     붙임 : 수돗물 공급 및 정수처리공정 흐름도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