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아라뱃길, 해안, 하천 자전거길에『119구급약함』을 설치하였습니다.

분류
본부
작성자
이화봉
작성일
2012-09-17
조회수
928

1. 주요 자전거도로에 ‘119 비상구급함’을 설치한 이유는? (이용증가,사고대비 등)

최근 자전거레저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어 자전거길에서의 크고 작은 부상 등 자전거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인가나 마을이 없어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외딴 곳에 119구급함과, 익수사고가 발생했던 지역에 익수구조안내판을 설치하여 시민과 방문객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안전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2. ‘119 비상구급함’이 맡은 역할은? (구급함 설명 및 익수구조 안내판 안내)

구급함에는 소독약품 일체와 지혈제, 연고, 에어스프레이 등을 구비하고 있고 익수구조안내판에는 ‘사람이 물에 빠졌을 때’ 구조안내와 함께 구명환과 구명로프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염분과 습기에 강한 ‘섬유강화플라스틱(F.R.P)’과 스테인리스 재질로, 일몰 후 자동점화되는 태양광 충전식의 위치표시등이 있어 시각적으로 부각되어 예방과 인식이 뛰어납니다.

3. ‘119 비상구급함’과 ‘익수구조 안내판’이 설치된 곳은? (경인 아라뱃길~ 등)

구급함은 경인아라뱃길자전거길시작점인 인천터미널에서 김포시 경계점인 벌말교까지 5km 마다 남․북단 1개씩 10개와, 강화도, 덕적도, 영종도, 신도, 장봉도와 송도국제도시, 소래생태공원, 부평가족공원, 계양산, 징매이고개 등에 35개를 설치하였습니다. 익수구조안내판은 하점저수지, 분오리지, 동검도 등 강화도에 5개, 인천대교와 운서동 하얏트호텔 갯벌에 2개를 설치하였습니다.

4. 이외 인천소방안전본부의 안전예방 활동은? (안전문화 캠페인, 구조구급훈련 등)

8.16일 경인아라뱃길자전거길안전관리를위해 자전거119구급대를 발촉하였고, 보호헬멧등 보호장비착용하기, 시속20km이하 주행하기, 우측일렬 운행하기 등 자전거안전문화캠페인을 전개하고, 익수사고대비구조구급훈련을 통해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며 위험지역에서의원활한인명사고예방을 위해 소방․경찰․해경간의 공조와 신속한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하다는방침입니다.

5. 마지막으로 안전한 생활을 위해 시민에게 당부하는 사항이 있다면?

급히 필요하신 경우 자전거길 119비상구급함과 익수구조안내판을 유용하게 이용하여주시고, 위험지역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은 본인의 안전의식 고취가 중요한 만큼 사전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시고, 수심이 깊고 조류가 빠른 위험한 장소 접근 금지, 음주 사이클링과 음주수영 금지, 어린이나 노약자는 보호자와 같이 즐기는 등, 안전사고예방에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교육담당관
  • 문의처 032-870-3075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