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소방본부(본부장 정문호)는 소방안전학교에서 소방현장활동 안전사고 예방 및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 발표대회를 개최한 가운데 최우수 과제로 「소방차량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타이어 파손사례 및 예방대책」이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 발표대회는 사고사례 분석과 연구 등을 통해 소방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방지대책을 강구하기위한 것으로, 본부 및 각 소방서 안전보건팀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발표는 각 소방서 안전보건팀장에 의해 주제별 프리젠테이션과 질의응답으로 진행됐으며, 발표 주제로는 소방차량 추돌, 교차로 교통사고, 화재현상에 따른 위험성, 선박사고 분석을 통한 안전사고 방지, 소방관 순직 사고 예방 등의 내용을 담았다.
○ 대회결과 1위에 계양소방서의 「소방차량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타이어 파손사례 및 예방대책」, 공동 2위에 공단소방서의 「차량추돌 사고사례로 본 안전사고 방지방안」과 남동소방서의 「출동차량 사고발생 방지대책」이 올랐다.
○ 소방본부 관계자는 “우수 연구과제에 대해서는 보완과 심층화작업을 거쳐 현장직원들에게 전파하는 등 교육자료로 쓰이도록 할 예정이며, 현장활동 중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분야 업무역량 또한 강화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