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365일 24시간 인공지능 기반 지방세 상담서비스 개시

-- 인천시 지방세 쳇봇상담서비스‘아이미(IME)’운영 --

담당부서
지방세정책담당관 / 정길수 (032-440-2545)
제공일시
2021-09-02
조회수
728

365일 24시간 인공지능 기반 지방세 상담서비스 개시

이제는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지방세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고 상담도 가능해 졌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비대면 인공지능 기반 인천시 지방세 쳇봇상담서비스인“아이미(IME)”를 도입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 1. 챗봇(Chatbt) : 채팅과 로봇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메신저

2. 아이미(IME) : 인천(Incheon)과 나(Me)를 연결해 주고 더 나아가 시민과 세금을

24시간 e음하는 쳇봇

 

‘지방세 챗봇상담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온택트 트랜드에 맞는 모바일 등을 이용해 ▲지방세 세목별 안내 ▲편리한 납부제도 ▲부과된 세금․환급금 조회 ▲구제제도 ▲마을세무사 및 세외수입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 등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채팅창에 키워드 및 간단한 문장을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원하는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대화형 문자 상담이 가능해 한층 향상된 세정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국세에 대한 일반적 내용, 도움이 필요한 복지서비스 요청 방법, 코로나19 및 날씨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 및 긴급공지 사항도 제공함으로써 시민들께 한걸음 더 다가가는 시스템으로 구축했다.

 

PC,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인천광역시 전자고지납부시스템”을 검색해 접속 후 “챗봇상담”을 클릭하면 서비스 제공을 받을 수 있도록 세법개정 사항 등 정보를 현행화했다.

 

앞으로 민원응대 과정에서 축적되는 데이터를 구축하고 활용해 쳇봇상담 정확도를 높이는 등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김진태 시 재정기획관은“인천시 최초 AI 챗봇서비스 운영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고 상담 받을 수 있어 지방세 궁금증 해소 및 납세편의 제공에 따른 선진화된 세정운영을 기대하며,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다양한 디지털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미지파일
noname03.png 미리보기 다운로드
첨부파일
(1)3 365일 24시간 인공지능 기반 지방세 상담서비스 개시.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1)3 365일 24시간 인공지능 기반 지방세 상담서비스 개시.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