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고시원·학원 등에 스프링클러 설치 지원

-- 스프링클러, 피난계단, 방화문 등 최대 2,600만원 지원 --

담당부서
건축계획과 / 최예은 (032-440-4737)
제공일시
2021-02-19
조회수
1147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시민들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고시원, 학원 등 화재에 취약한 건축물의 화재안전성능보강 지원사업을 내년 말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 대상 건물은 의료시설, 지역아동센터와 같은 피난약자 이용시설과 고시원, 목욕장, 학원 등의 다중이용업소 중 3층 이상 건물로, 불에 타기 쉬운 가연성 외장재를 사용하고 스프링클러가 미설치된 경우 등의 시설이다.

 



























분류 세부용도 화재취약요인
가연성외장재*

사용
스프링클러

미설치
1층 필로티

주차장
피난약자 이용시설 의료시설, 노유자시설, 사회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수련원 무관
다중이용업소

 

(건축물 연면적 1,000m2 미만)
고시원, 목욕장, 산후조리원, 학원

* 가연성 외장재란, 외단열 공법으로서 단열재‧외벽마감재 모두 난연재료 미만의 재료로 시공한 경우를 말함(예. 드라이비트 공법 등). 불에 쉽게 타서 화재 발생 시 확산이 빠름.

 

 

◯ 시는 화재를 예방하고 발생 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스프링클러 설치, 피난계단·방화문 설치, 외장재 교체 등 보강지원을 신청한 시설에 대해서는 최대 2600만 원을 지원(총 보강비용 한도 4,000만원 기준)한다.

 

◯ 지난해에는 취약건축물 20개동을 지원하였으며, 2021년에는 총사업비 9억7천만 원을 들여 화재 취약건축물 36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 신청 기간은 보조금 소진 시까지 가능하며, 건축물 소유자(관리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건축물관리지원센터로 신청하면 건축물관리지원센터에서는 컨설팅 및 보강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해당 군‧구 건축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원 대상으로 최종 확정된다.

※ LH 건축물관리지원센터 : www.firesafety.or.kr

 

◯ 심재정 시 건축계획과장은 “이번 지원 사업은 시민들의 안전한 일상을 확보하기 위해 건축물관리법에 따라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 건축물 소유자께서는 빠짐없이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 한편, 화재보강대상 건축물은 2022년 12월 31일까지 화재안전성능을 보강해야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1년 이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첨부파일
(1)2 화재 취약 건물에 스프링클러 등 화재안전성능 보강 지원-.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1)2 화재 취약 건물에 스프링클러 등 화재안전성능 보강 지원-.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