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자동차세 1년 치, 1월에 선납하면 4.5% 절감 혜택

-위택스와 스마트 앱으로 간편 신청 가능 … 시민 생활비 부담 경감 효과 기대-

담당부서
지방세정책담당관 / 김건륜 (032-440-2569)
제공일시
2025-01-09
조회수
752

자동차세 연세액 납부 관련 홍보사진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이달 31일까지 자동차세 연세액 납부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부과되지만, 연세액을 1월에 선납하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청 기간은 1월 말까지이며, 연세액을 신청하고 납부하면 2월부터 12월까지의 세액에 공제율 5%를 적용받아 실제 연세액의 4.5%를 절감할 수 있다. 신청 대상은 1월 1일 기준으로 인천광역시에 등록된 자동차 소유자다.

신청 방법은 각 군·구 세무부서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할 수 있으며, 위택스(www.wetax.go.kr)나 스마트 위택스 앱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전년도에 자동차세를 연세액으로 납부한 경우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공제된 세액이 반영된 고지서가 이달 중순부터 발송된다. 다만, 자동차를 새로 취득한 경우에는 신규로 신청해야 한다.

한편, 발송된 고지서 기한 내 자동차세를 연납하지 않을 경우, 6월과 12월에 정기분 자동차세로 부과된다. 또한, 연납한 자동차를 매각하거나 폐차할 경우 별도의 신청 없이 남은 기간의 자동차세를 일할 계산하여 환급받을 수 있는 ‘환급 사전 계좌 등록’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성하영 시 재정기획관은 “자동차세 연세액 납부는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라며 “많은 시민들이 신청하고 납부하여 절세 혜택을 함께 누리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미지파일
자동차세 연세액 납부 관련 홍보사진.jpg 미리보기 다운로드
첨부파일
(1) 4 자동차세 1년 치, 1월에 선납하면 4.5퍼센트 절감 혜택.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