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굴포천 수질측정소 신설 및 상시운영

-- 생태하천 조성 기여를 위한 수질측정 자료 제공 --

담당부서
해양조사과 / 이정민 (032-440-5522)
제공일시
2022-03-25
조회수
414

굴포천 수질측정소 전경

인천광역시는 부평구를 관통하는 굴포천 수질개선에 적극 기여하고자 수질측정소를 신설해 상시 운영한다고 밝혔다.

 

굴포천은 지역주민이 여가생활을 하는 도심 속의 하천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수변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물의 느린 흐름과 도로변 유출수 및 생활하수 유입 등으로 하상퇴적물이 부패돼 꾸준한 수질 개선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최근 부평구는 굴포천 복개구간의 콘크리트 제거 퇴적물 준설공사 및 하수관거 정비 등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활발히 추진 중에 있다.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하천 수질오염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으로, 이를 위해 유기물질 농도수준 등을 감시할 수 있는 수질측정이 매우 중요하다.

 

인천보건환경연구원은 이런 상황을 고려해 부부교 인근에 수질측정소를 신설하고 유기물질 지표 항목인 화학적 산소요구량 등 총 5항목을 상시모니터링 한다. 이를 통해 도로변 및 주변지역의 오염원 관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권문주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굴포천 수질모니터링에 그치지 않고, 시·구 등 관계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쾌적한 생태하천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파일
굴포천 수질측정소 전경.png 미리보기 다운로드
첨부파일
(1) 6 (보건환경연구원) 인천시 굴포천 수질측정소 신설 및 상시운영.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1) 6 (보건환경연구원) 인천시 굴포천 수질측정소 신설 및 상시운영.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 문의처 032-440-3066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