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홍보 자료
서브배너 이미지

보도/홍보자료

보도자료

인천의 좀 더 특별한 자원순환 교육

담당부서
자원순환과 (032-440-3577)
작성일
2022-01-26 13:01
조회수
211

- 학생 ‧ 시민 대상 ‘찾아가는 자원순환 교육’… 14,807명 체험, 90% 이상 만족 -


인천시가 지난해 초·중·고등학생 및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찾아가는 자원순환 교육을 큰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다.

찾아가는 자원순환 교육은 자라나는 학생들과 일반 시민들의 자발적·자생적 자원순환 실천 생활화 기반 마련과 시민 공감대 확산을 통한 친환경 자원순환 선도도시 실현을 이루고자 기획한 사업이다.
 
지난 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자원순환 교육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찾아가는 자원순환 교실’과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차이나는 자원순환 클래스’교육으로 나누어서 진행되어 총 14,807명이 교육을 체험하였다.
 
‘찾아가는 자원순환 교실’은 관내 초·중·고등학생 306,056명(2021. 4월 기준) 중 14,151명(학생대비 4.6%)이 교육을 참여하는 큰 성과를 얻었고 ‘차이나는 자원순환 클래스’또한 총 23회 교육을 통해 656명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었다.
 
본 사업에서 주목할 점은 교육청 협업을 통해 추진단계부터 학교·교육청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고,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와 자원순환 관련 교육이 큰 호응을 얻는 결실을 맺었다는 점이다.
 
설문조사는 지난해 5월 21일부터 12월 24일까지 교육을 진행한 학급의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강의 내용·진행방법, ▲강의 시간, ▲강의 교재, ▲교육적정 인원, ▲재참여 의향, ▲강사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강사와 인천시에 대한 각각 건의사항 등 총 8개 항목으로 온라인 설문지 문자발송을 통해 진행되었고 대상자 중 463명이 참여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모든 항목에서 90% 이상의 만족하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설문에 응한 교사들은“자원순환 교육을 통해 막연하게 학생들이 알고 있었던 사실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정보를 얻고 마음에 새길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좋은 교재와 교육내용으로 취지가 좋아 매년 참가하고 싶다”,“인천시의 모든 학교 학생들이 교육 받았으면 좋겠다”라는 고마움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학생과 시민 대상별 눈높이에 맞게 소통하는 맞춤형 자원순환 교육을 강화하여 자원순환 정책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첨부파일
[참고1] 2021년 찾아가는 자원순환교육 실적 현황.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참고2] 설문조사 결과('21년 찾아가는 자원순환교실).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제4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