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홍보 자료
서브배너 이미지

보도/홍보자료

보도자료

우리 동네에도 ‘제로웨이스트 샵’이 있을까?

담당부서
자원순환정책과 (032-440-3578)
작성일
2022-09-16
조회수
390

우리 동네에도 ‘제로웨이스트 샵’이 있을까?

- 위치 등 한 눈에 볼 수 있는 ‘인천 제로웨이스트 샵 홈페이지’ 공개 -

환경에 대한 시민의 인식변화와 함께 쓰레기를 만들어 내지 않는 소비생활 양식인 ‘제로웨이스트(Zero Waste)’가 유행을 넘어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인천에도 제로웨이스트샵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자원순환 문화 확산과 쓰레기를 남기지 않는 환경 친화적 소비생활 활성화를 위해, 내가 사는 동네에 제로웨이스트샵이 어디 있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인천 제로웨이스트 샵 홈페이지’(www.incheonzerowaste.com)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제로웨이스트 샵’은 1회용품을 대체하는 다회용품,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 무포장 제품과 같이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친환경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등‘제로 웨이스트’를 지향하는 소비자를 위한 매장이다.

인천시 전역의 제로웨이스트샵은 2020년 3개 뿐이던 것이 현재는 20여 개까지 늘어나 시민들의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된 홈페이지에서는 지도를 통해 가까운 제로웨이스트샵을 한눈에 확인하고, 주소·연락처·영업시간·판매품목·매장에서 운영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홈페이지 등 필요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검색창에 ‘인천 제로웨이스트샵’을 검색하거나, ‘자원순환 선도도시 인천’홈페이지와 ‘에코꼬미’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인천시는 홈페이지 공개와 함께 ‘제로웨이스트 매장방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증 캠페인’을 통해 10월 10일까지 인증에 참여한 100명에게 제로웨이스트샵 이용쿠폰 지급 이벤트도 연다.

또한 올해 말까지 홈페이지를 통해‘제로웨이스트 첫걸음’,‘제로라이프 교실’등 제로웨이스트 문화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다. ‘제로웨이스트 홈페이지 소문내기 이벤트’,‘제로웨이스트 체험단’,‘제로웨이스트 매장 단골맺기’,‘온라인 퀴즈대회’등 제로웨이스트 문화를 알리고, 갓 태어난 제로웨이스트 마켓 생태계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이벤트도 마련할 계획이다.

정낙식 인천시 자원순환정책과장은 “초기 제로웨이스트 마켓의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다양한 홍보사업을 차례로 전개할 예정”이라며 “시민각자가 쓰레기를 만들어 내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성숙한 제로웨이스트 문화가 우리 사회에 정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7일(토) 부평 캠프마켓에서 열리는 ‘자원순환 녹색나눔장터’에서는 다양한 제로웨이스트 생활용품과 천연세제 리필스테이션을 체험할 수 있는‘제로웨이스트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팝업스토어 행사에는 소중한모든 것, 제로스토리, 얼스호텔, 가벼운오늘, 연근상점 등 인천 소재 제로웨이스트샵이 함께한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