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지원팀 신설 운영
○ 인천소방안전본부는 소방 현장활동 시 효율적이고 적합한 자원 확보와 신속한 지원체계 확립을 위한 현장지원팀이 운영된다고 밝혔다.
○ 현장지원팀은 지난 1월 소방안전본부 조직개편으로 신설된 부서로 소방장비의 지원과 관리, 의용소방대 운영 전반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며 전문인력 5명으로 구성됐다.
○ 먼저 재난발생 시 사고유형에 따라 통합지휘차, 재난지원차량, 대형버스, 급식차, 정비차, 포크레인 등의 장비를 지원․운영하게 되며, 개인안전장비, 화재진압장비 등에 대한 통합 관리시스템을 구축해서 노후장비를 교체․보강하는 등 소방장비 관리․운영을 총괄하게 되고, 더불어 소방차량 순회정비를 통한 안전점검 활동도 펼치게 된다.
○ 그리고 의용소방대 역량 강화와 조직개선에도 앞장서게 된다. 대원 심폐소생술 및 심리상담사 자격 취득을 위한 인프라 구축은 물론, 대원별 교육과정을 분리․체계화 시키게 된다. 또한, 재난 피해주민 심리지원․복구를 위한 ‘심리지원 전문의용소방대’, 소방차량 점검․정비를 위한 ‘차량정비 전문의용소방대’ 또한 발대할 계획으로 있다.
○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현장지원팀이 신설되면서 소방장비 관리․운영 전반에 관한 체계정립과 의용소방대의 전문기능 또한 강화시킬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소방현장 지원을 위한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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