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소방서(서장 박을용)는 2일 화요일 본서 3층 강당에서 소방공무원의 PTSD·우울증·수면장애 등 근무환경에서 올 수 있는 심리적 장애요인에 대한 이해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소통간담회 실시 및 대화의 시간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소통 간담회와 대화의 시간은 소방공무원의 업무 특성상 참혹한 현장경험에 따른 심리적 충격 해소와 PTSD발생 예방과 정서 및 심리 안정을 위한 환경조성으로 심리 적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힐링스토리 황광철 소장이 강사로 나와 직원들에게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 소방공무원 심신건강관리 및 치유 방법 ▲ PTSD이해와 치료절차 및 사례 소개 ▲ 소방공무원의 스트레스 요인 및 해소 방법에 대한 관심도 형성 등이다.
강연을 마친 후에는 안전관리 강조를 위해 소방 현장활동 안전사고 방지를 주제로 직원 간 대화의 장 시간이 마련됐으며, 소방차량 안전운행 교육과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한 안전사고 예방실천 결의대회가 병행실시 되었다.
한편, 서부소방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와 대화의 시간을 통해 직원들의 심리안정을 도모하고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전환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향후에도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