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 캠프마켓 기록화사업 본격화(2022. 3. 23.)

담당부서
캠프마켓과 ()
작성일
2022-06-13
조회수
97

인천시, 캠프마켓 기록화사업 본격화 (배포일: 2022. 3. 23.)

- 캠프마켓 아카이브 구축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 


인천시가 캠프마켓 기록화 사업을 본격화 한다.
 
인천광역시는 23일‘캠프마켓 아카이브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캠프마켓 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와 공공적 활용 방안 모색을 통해 열린 아카이브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다.
 
캠프마켓 반환에 따른 문화공원 조성 논의와 함께 캠프마켓 공간과 기능의 변화, 캠프마켓을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자산에 대한 체계적 인 기록의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그동안 캠프마켓 기록화사업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 및 사례조사를 실시했으며 캠프마켓 아카이브 구축 방향 제안을 위한 정책연구(2021.6.)와, 관련 용역 사업비 확보 및 캠프마켓 반환구역 건축도면 해제작업(2021.12.)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캠프마켓 아카이브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은 아카이브 마스터플랜 수립을 통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
 
용역의 주된 과업은 일제 강점기부터 미군기지 반환시점까지 캠프마켓과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한 ▲일본군 기지, 한국전쟁 후 애스컴시티, 캠프마켓으로 이어지는 연혁에 대한 연구 ▲캠프마켓 및 주변지역과 관련한 공공·민간 기록물의 현황 파악과 정리 ▲캠프마켓 아카이브 구축에 대한 시기별·단계별 기본계획(로드맵)수립 등으로, 3월 23일부터 착수해 7개월 일정으로 진행된다.
 
류제범 시 캠프마켓과장은“금번 캠프마켓 아카이브 구축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캠프마켓과 지역사회의 역사적 가치를 발견하고 시민 모두를 위한 캠프마켓 공원화의 기반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면서 “단순히 존재하는 기록을 넘어, 라키비움(Larchiveum)과 글램(GLAM)* 등 참여와 공감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아카이브의 다양한 활용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Larchiveum : 도서관(library), 기록관(archives), 박물관(museum)의 합성어로, 다양한 정보자원을 서비스하는 복합 문화 공간
GLAM : Galley, Library, Archive, Museum
 
인천시는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연구 용역 수행을 위해 관련분야 전문가와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실효성 있는 과업 진행을 위한 착수·중간·최종 보고 등 체계적인 보고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첨부파일
(1) 2 인천시, 캠프마켓 기록화사업 본격화.pdf 미리보기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