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가계부
재정수입
(단위:억원)구분 | 중 기 재 정 계 획 | 합 계 | |||||
---|---|---|---|---|---|---|---|
2024 | 2025 | 2026 | 2027 | 2028 | |||
합 계 | 169,056 | 163,536 | 167,573 | 172,926 | 179,595 | 852,686 | |
자체재원 | 72,738 | 73,012 | 72,182 | 74,351 | 78,050 | 370,333 | |
지방세수입 | 47,873 | 49,475 | 51,276 | 53,198 | 55,038 | 256,860 | |
세외수입 | 24,865 | 23,537 | 20,906 | 21,153 | 23,012 | 113,473 | |
이전재원 | 56,402 | 60,375 | 62,289 | 64,283 | 66,317 | 309,666 | |
지방교부세 | 8,998 | 9,308 | 9,619 | 9,959 | 10,311 | 48,195 | |
국고보조금 | 41,542 | 44,964 | 46,385 | 47,807 | 49,228 | 229,926 | |
균형발전특별회계보조금 | 2,960 | 3,081 | 3,201 | 3,322 | 3,442 | 16,006 | |
기금 | 2,902 | 3,022 | 3,084 | 3,195 | 3,336 | 15,539 | |
지방채 | 3,867 | 3,262 | 3,262 | 3,262 | 3,262 | 16,915 | |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 36,049 | 26,887 | 29,840 | 31,030 | 31,966 | 155,772 |
투자계획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억원)구분 | 계 | 임기내 | 임기후 | |||||
---|---|---|---|---|---|---|---|---|
소계 | 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
계 | 486,345 | 187,297 | 20,663 | 23,494 | 41,570 | 52,513 | 49,057 | 299,048 |
국비 | 187,915 | 51,365 | 6,875 | 6,452 | 9,474 | 14,225 | 14,338 | 136,550 |
시비 | 159,773 | 80,242 | 9,534 | 11,479 | 18,530 | 23,629 | 17,071 | 79,531 |
군구비 | 7,575 | 5,963 | 895 | 997 | 1,220 | 1,454 | 1,396 | 1,612 |
민자 | 98,947 | 40,516 | 2,275 | 2,743 | 9,718 | 11,221 | 14,560 | 58,431 |
기타 | 32,135 | 9,211 | 1,084 | 1,823 | 2,628 | 1,984 | 1,692 | 22,924 |
분야별(재원별) 투자계획
(단위:억원)10대 정책 | 임기내 | 임기후 | |||||
---|---|---|---|---|---|---|---|
계 | 국비 | 시비 | 군구비 | 민자 | 기타 | ||
합계 | 187,297 | 51,365 | 80,242 | 5,963 | 40,516 | 9,211 | 299,048 |
미래창조 | 12,325 | 3,540 | 2,371 | 6,344 | 70 | 30,864 | |
교 통 | 63,361 | 19,899 | 22,866 | 456 | 11,416 | 8,724 | 194,807 |
균형발전 | 9,297 | 2,154 | 2,532 | 312 | 4,291 | 8 | 10,281 |
경 제 | 23,161 | 4,365 | 13,419 | 110 | 5,267 | 3,285 | |
농 어 촌 | 1,308 | 179 | 815 | 302 | 12 | 146 | |
문화예술 | 1,393 | 190 | 989 | 214 | 206 | ||
환경녹지·상수도 | 52,176 | 14,072 | 24,946 | 264 | 12,536 | 358 | 53,852 |
복 지 | 20,409 | 6,146 | 10,322 | 3,932 | 9 | 4,444 | |
교육·안전 | 3,705 | 820 | 1,820 | 373 | 650 | 42 | 1,130 |
소통·공감 | 162 | 162 | 33 |
사업비 확보 방안
시비
- 지방세 과세자료 데이터 구축 강화로 과세 정확성 향상, 부과·징수점검 및 세입분석·대응 등 모니터링 강화로 재원 마련
- 세외수입 분기별 목표액 관리, 징수실적 점검 등으로 세외수입 징수 확대
- 체납축소 비양심적 고액·상습 체납자 관리를 위한 '오메가(Ω) 추적징수반’ 운영
- 공유재산 매각
- ①대규모 토지, 보존부적합 토지 및 공익사업 편입부지 적기 매각
- ②공유재산 체계적 관리를 통한 대부, 변상금 부과 등 추진
→ 기존사업과 공약사업의 재구조화, 우선순위 등 고려한 재원배분
국비
- 지역균형발전 및 시민편의 사업 발굴로 국고보조금 확보
- 제도개선 과제 발굴 및 자체노력 제고 등으로 보통교부세 확충
→ 국책사업 및 국시비 매칭사업 등 국비 확보에 역점
민자(민간) 등
→ 시티타워, 인천타워, 아쿠아리움, 청라 돔 야구장 건립사업 등
재정운영 문제
- 재산과세 위주의 지방세는 경제상황과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안정성 측면에서 구조적으로 취약(변동성 큼)
* 지방세 비중 ('18.) 58.87%, ('19.) 52.63%, ('20.) 47.8%, ('21.) 45.11%, ('22.) 46.88% - 중앙정부 매칭 국고보조사업 증가에 따른 지방 재정부담 가중으로 의존재원 비중 증가
* 보조금 비중 ('18.) 27.25%, ('19.) 29.36%, ('20.) 31.23%, ('21.) 32.24%, ('22.) 3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