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충분한 고객전용 주차장을 확보하고 안내원을 배치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본관 및 민원동에 안내원을 배치하고 층별 사무실 안내도를 층마다 설치하여 고객이 원하는 사무실을 5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이 1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부서 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포함된 좌석배치도를 1개 이상 설치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직원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명찰이나 공무원증을 상시 패용 하겠습니다.
  • 우리는 365일 언제나 단정한 옷차림과 미소짓는 얼굴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한 후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담당자가 사무실에 없을 경우 휴대전화등으로 연결 조치하고 휴대전화 통화가 되지 않을 경우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항상 밝은 목소리로 고객의 의견을 정확히 듣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으면“안녕하십니까? □□과의 ○○○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께 전화를 끊으신 후 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통화요지를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전화를 연결하는데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000-0000 번호로 담당직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FAX, 우편, 인터넷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FAX 민원서류는 접수한 후 10분 이내에, 우편과 인터넷 민원은 한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상황에 대하 SMS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시 홈페이지(www.incheon.go.kr)「민원상담접수」를 통해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한 처리결과는 7일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업무는 이렇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부서별로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실천하겠습니다. ※ 법무행정분야 등 21개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 참조

행정정보는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행정 정보공개제도를 운영하겠으며, 시정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항시 공개 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법률에 의거 100% 보호하여 드리겠습니다.

시정에 대한 의견은 이렇게 제시하여 주십시오.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하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십시오.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겸허히 수렴하여 시정에 반영하고 그 결과는 7일 이내에 고객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인천광역시 홈페이지 ‘참여>민원상담신청>민원상담접수’ 메뉴

시민 여러분께서는 이렇게 협조해 주십시오.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고객으로서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과 투명행정 구현에 큰 밑거름이 될 수 있으니 애정 어린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 직접 방문하실 경우에는 관련부서에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 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 근거 없는 민원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으니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친절하고 타에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로 홍보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와 군ㆍ구는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를 이루고 있으므로 시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군ㆍ구청 등 행정기관에 문의하시면 모든 기관에서 정성껏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