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수산물

2019년 8월 어식백세 수산물 "문어, 갈치"

담당부서
수산자원조성팀 (032-440-6412)
작성일
2019-08-08
조회수
1443


은빛 옷 입은 ‘갈치‘와 원기 회복에 좋은 ‘문어‘ 드세요!
- 해수부, 8월 이달의 수산물로 '갈치, 문어' 선정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8월 이달의 수산물로 은빛 옷을 입은 눈부신 ‘갈치’와 원기 회복에 좋은 ‘문어’를 선정하였다.




  문어는 위험한 순간에 뿜는 먹물이 지식인들의 상징이었던 먹물과 같은 것으로 간주되고, 머리 크기도 커서 지능이 높은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글월 문(文)’자를 써서 이름 붙여졌다. 


  문어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해 혈관에 탄력을 주며,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원기 회복과 심장병 · 당뇨병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망막의 기능을 개선시켜 눈 건강에도 좋으며,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생김새가 칼과 같다하여 이름 붙여진 갈치에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라이신의 함량도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특히 우리 몸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좋은 식품이다.


  해양수산부는 국민들이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갈치와 문어를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전국 이마트(8. 1.~7.)와 홈플러스(8. 1.~8.), 롯데마트(갈치: 8. 1.~7. / 문어 8. 8.~14.)에서 20~30%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mall.epost.go.kr), 인터넷수산시장( www.fishsale.co.kr ),  온라인 수협쇼핑( www.shshopping.co.kr )에서도 8월 1일부터 31일까지 시중가격보다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갈치와 문어를 판매한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갈치와 문어를 이용한 간편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만개의 레시피( www.10000recipe.com)’ 와 ‘어식백세 블로그(blog.naver.com/korfish01)’에 게재할 예정이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8월의 지역축제로 강원도 영월의 ‘제23회 영월동강뗏목축제’를 소개하였다. 8월 8일(목)부터 10일(토)까지 강원도 영월 동강둔치 일원에서 열리는 이 축제에서는 맨손 송어잡기, 다슬기 잡기, 풍등 날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을 맞아 가족들과 함께 8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갈치와 문어를 즐기시고,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수산자원연구소
  • 문의처 032-440-6412
  • 최종업데이트 2022-05-2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