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수산물

2020년 9월 어식백세 수산물 "전어, 새우"

담당부서
수산자원연구소 ()
작성일
2020-09-04
조회수
283

해수부, 9월 이달의 수산물로 "전어, 새우" 선정


9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전어는 가을을 대표하는 어종으로, 봄에 산란을 마친 후 살을 찌운 가을 전어의 맛과 영양은그야말로 일품이다. ‘전어(錢魚)’라는 이름의 유래만 살펴봐도 그 맛을 가늠해볼 수 있는데, ()’ 자에 물고기 ()’ 자를 써서 워낙 맛이 좋아 돈을 생각하지 않고 사먹는다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전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도 좋다.

또다른 9월 이달의 수산물인 새우는 예로부터 장수와 호사(好事)의 상징로 여겨졌다. 새우는 탱글탱글한 식감과 고소하고 달큰한 맛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데, 특히 가을 새우는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가을철에 맛과 영양이더욱 뛰어나다.

새우는 고단백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칼슘과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아르기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과 근육 형성뿐만 아니라 면역력 및 원기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새우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 뇌졸중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효과가 있다.

해양수산부는 제철을 맞은 전어와 새우를 국민들이 평소보다 저렴하게즐길 수 있도록 주요유통업계에서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전국 이마트(전어, 새우 9. 3.~9.)와 홈플러스(새우9. 10.~30.),롯데마트(전어 9. 17.~23. / 새우 9. 17.~30.)에서는20~30%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온라인으로는피쉬세일(www.fishsale.co.kr)과 우체국 쇼핑몰(mall.epost.go.kr)에서어와 새우를 최대 20%까지 할인하여 판매한다.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국민들의 장바구니 물가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석맞이 대한민국 찐 수산대전을 진행(59. 4.30.)한다.행사기간 동안 새우, 꽃게, 조기 등 총 17개 품목에 대해 대형마트(6개사), 온라인 쇼핑몰(15개사)에서 20% 할인쿠폰을 발행할 예정이다.

황준성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코로나19와 긴 장마, 폭염으로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요즘, 하늘이 높아지는 청명한 가을에제철을맞이하는전어와 새우를 맛보시고 모두 기운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수산자원연구소
  • 문의처 032-440-6412
  • 최종업데이트 2022-05-2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