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수산물

2021년 1월 어식백세 수산물 "방어,매생이"

담당부서
수산자원연구소 ()
작성일
2021-01-05
조회수
424

해수부,  1월 이달의 수산물로 "방어, 매생이" 선정


2021년 신축년 새해의 첫 이달의 수산물로는 겨울철 대표 보양식인 방어와 매생이가 선정되었다.

겨울철 진미 중 하나로 손꼽히는 방어는 11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가제철이다. 이 시기의 방어는 낮은 수온을 견디고 산란을 준비하기 위해지방을 충분히 축적하는데, 크기가 클수록 맛이 좋다.

방어는 지방함량이 높아 특유의 고소함이 있고, 식감이 부드럽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인 DHAEPA의 함량이 높아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질환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과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E와 니아신 함량이 높아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한입만 먹어도 온몸에 따뜻한 기운이 도는 매생이는 생생한 이끼를바로 뜯는다.’라는 뜻의 순우리말이다. 매생이는 오염되지 않는 청정한 지역에서만 자라는 해조류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11월 말부터 이듬해 2월까지 채취한다.

불과 20여 년 전만 해도 김을 수확하면 김 사이사이에 끼어 있는 이물질로만 여겨졌던 매생이는 그 맛과 효능을 인정받으면서 지금은 겨울을 대표하는 보양식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매생이에는 칼슘과 철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 뼈의 건강에관심이 많은 노년층과 빈혈이 있는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고, 활동량이 적은 겨울철에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임태훈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국민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며 피로감을 느끼셨을 것이라며 제철을 맞아 맛과 영양이 풍부한 방어와 매생이를 드시고 건강하게 신축년 새해를 시작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수산자원연구소
  • 문의처 032-440-6412
  • 최종업데이트 2022-05-2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