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수산물

2021년 11월 어식백세 수산물 "가리비, 삼치"

담당부서
수산자원연구소 (032-440-6412)
작성일
2021-11-15
조회수
224


11월, 이달의 수산물  "가리비, 삼치"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겨울의 문턱에 들어선 11월에 제철을 맞은 가리비와 삼치를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했다.

  가리비는 껍데기를 세게 열었다가 닫는 순간적인 힘을 이용해 이동하는 특성이 있으며, 껍질모양이 부채를 닮아 부채조개라고도 불린다. 가리비에는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필수 아미노산인류신, 라이신 등이 풍부하며, 피로감을 덜어주고 간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함황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가리비에 많은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가리비는 버터를 넣어 구운 버터 가리비구이와, 각종 야채에 새콤달콤한 양념을 더한 가리비 무침, 양념을 넣어 얼큰하게 쪄낸 가리비찜 등 다양한 메뉴로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또 다른 이달의 수산물인 삼치는 정약전의 <자산어보>에서 다른 물고기에 비해 세 배 크고, 세 배 빠르며, 세 가지 맛이 난다.’고 언급된 생선으로, 고등어와 함께 영양가치가 높은 등푸른 생선으로 유명하다.    삼치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비타민 B3(니아신)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염증을 억제하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DHA도 다량 함유하여 어린이의 두뇌 발달과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삼치는 구이, , 강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데, 그 중서도 겨울철에만 먹을 수 있는 삼치회는 삼치 특유의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어 별미로 꼽힌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수산자원연구소
  • 문의처 032-440-6412
  • 최종업데이트 2022-05-2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