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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공감

부서답변

시장님, 승기천 물길복원에 대한 계획을 알려주세요

분야
기타
의견번호
2041854
의견인
○○○
의견기간
2021-04-05 ~ 2021-05-05
시장님의 공약중 하나인 승기천 물길복원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이 2018년에 지방선거에 당선되어 어느덧 내년이면 임기가 만료됩니다. 임기만료가 1년밖에 남지않은 지금 무엇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시민들은 매우 궁금합니다. 

인천시는 2018년, 2019년 구도심활성화대책을 거창하게 발표한바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승기천 복원안이 있었으나 현재 그 중간상황은 커녕, 진행이 되고 있는지조차 전혀 알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인천은 한동안 신도시 위주로 개발을 진행하여 구도심은 나날이 낙후되고 인구가 빠져나가고 있어 신,구도시간 불균형이 심화되다보니 시에서는 원도심 균형발전에 힘을 쏟겠다하였는데 과연 그리하고 있는가요
시에 균형발전부시장도 있으시고, 원도심재생조정관도 있으신데 그런 자리를 만든 것이 허울만 있는 건 아닐거라 믿습니다.
인천을 사랑하는 구도심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살수 있게 도와주세요. 

-- 승기천 복원의 효과와 인천시의 행정력 --
미추홀구는 인천에서 도심에 물길이 없는 유일한 기초단체인데 이건 안타까운 일입니다. 신도시 같은 커다란 호수와 하천은 없더라도, 미추홀구에 작은 하천 하나 정도는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작은 하천이 가져올 상징적 효과는 매우 큽니다)

승기천 물길복원은 구도심 발전의 핵심으로서, 
①시민들이 산책하고 휴식하며 힐링할수 있는 쉼터가 되고, ②생태환경을 친환경적으로 조성하며, ③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④도심이미지와 지역적 가치를 상승시키며, ⑤승기사거리 일대 주안동 상습침수를 막을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기도 합니다. 또한 ⑥승기천 복개도로는 조사결과 안전등급이 D등급으로 판정되어 시민 안전을 위해 개선이 시급한 곳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추홀구청에 진행상황을 문의하면 시청에서 나서야 한다고 하고, 시청에선 미추홀구가 추진 주체라고 하기도 합니다.
시청 건설부서는 교통 탓, 교통부서는 예산 탓, 예산부서는 주무부서가 아니다라며 부서마다 각기 따로 움직이고 있으며, 큰그림을 보고 협업을 하는게 아니라 부서별 입장만 얘기합니다.

또한, 승기천 사업비에 여러가지 항목을 붙여 부정적 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20. 8.10.경인일보 기사를 인용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032636&memberNo=24167781&vType=VERTICAL)
(( 인천시가 지난해 (주)대한콘설탄트에 의뢰해 벌인 ‘승기천 물길 복원 사업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를 보면 미추홀구 용일사거리~승기사거리 2km 구간의 하천 복원 사업비는 953억원으로 조사됐다. 단순 물길 복원에만 투입되는 사업비다.
인천시는 여기에 추가로 침수방지시설 654억원, 하수관거 사업 167억원, 대체도로 개설비 1,826억원 등 최대 3,600억원까지 필요하다고 추산하면서 혼란이 가중됐다.  
침수방지시설(우수저류지, 배수펌프장)은 지난해 수립한 ‘2030 자연재난종합계획’에 포함된 자연재해저감시설로, 승기천 물길 복원 사업 추진 여부와 관계없이 진행되는 사업이다. 
하수관거 사업 역시 2008년 안전진단 평가에서 전면적 보수공사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된 만큼 하수도사업특별회계로 시행할 수 있다. ))

위 내용이 사실이라면 별도 해결가능하거나 직접 관련없는 항목들을 갖다붙여 사업을 어렵게하는 업무능력 무엇인가요. 
(2021. 2.1. 미추홀구에서 국비지원받아 370억 규모 우수저류시설 공사계획 발표)

-- 예산확보 및 대체도로 개설 부분 --
〇 승기천 복원 비용과 대체도로 개설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전체 예산을 마련하는데 적극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〇 전체 예산 확보가 어려울 경우에는 승기천 복원에 방점을 두고, 대체도로는 예산사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개설하는 방법도 검토해주시기바랍니다.
(승기천 복원 위치는 출퇴근시간대를 포함해서 봐도 교통량이 많지 않은 곳으로, 9차선에 버스전용등 제외 6차선만으로도 큰불편없이 운용중)
   주안 2, 4동은 정비구역 해제된후 주택노후화가 심합니다. 현재 이 지역 재정비촉진지구에 논의중인 도시개발사업과 연계하여 구도심 개발의 큰그림을 보고 추진해 주셨으면 합니다.  (미추1구역 남측, 주안1구역 북측도로 연결도 검토가능, 미추8구역 진행중)

〇 왕복 8차선에 조성된 부천 심곡천과 비교하면 승기천은 좀더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고, 승기천폭 19.5m를 청계천 폭 14m로 줄이고 인도폭 조정하여(보상문제미발생) 6차선 도로를 차도로 사용하는 대안도 검토바랍니다.

〇 승기천 입지보다 교통량이 많은 부천 심곡천이나 서울 청계천도 교통정체가 심하여 추진과정에서 논란이 있었지만, 완공된 후 친환경, 쾌적함, 휴식제공등 만족도가 높고 지역에 좋은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청계천은 서울의 대표 명소로 자리잡았고, 주변 침수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 은평구 녹번천도 물길 복원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기도 미추홀구보다 교통체증이 심한 곳입니다.)

-- 사업 추진 주체 부분 --
미추홀구와 인천시간에 사업 추진 주체를 명확히 하여 주시고, 이 사업은 환경, 교통, 도시개발 등 다양한 부분이 얽혀있으니, 시청에 총괄하는 부서를 정하여 부서간 의견조율을 책임지고 추진할수 있게 하시기를 건의합니다.

-- 구체적 계획 부분 --
마지막으로 시장님께서는 임기가 1년남짓 남아있는 이시점에 어떠한 계획을 갖고 있으신지, 그리고 향후 어떻게 진행하실건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인천시 발전을 위해 늘 애써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시민정책담당관 관리자가 등록한 부서답변입니다.

2021-06-01

○ 시민시장님께 답변드립니다.

○ 승기천 물길복원 검토사업의 향후계획 공개 요청 청원에 대해 부서검토

내용을 답변 드리겠습니다.

○ 인천시는 도시 생활여건과 시민 복지 증진을 위해 물길의 복원과 정비 등

물길이음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승기천 복원 사업 역시 인천 심장부

지역의 생태환경 복원을 통해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발전을 촉진한다는

취지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지난 2019년 12월 완료된 타당성 용역을 통해서 인천시가 검토한 승기천

복원사업은, 미추홀구 용일사거리에서 승기사거리에 이르는 약 2.0km 구간을

폭 19.35m의 규모로 복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 해당 연구용역을 통해 복원 방법이나 예상 사업비 등 추진 방안이

도출되었으나, 승기사거리 일대의 침수대책, 물길복원 검토구간에 설치된

하수관거의 정비, 차로축소로 인한 교통개선대책 등 현안 해결의 병행이

필요하다는 검토의견도 함께 제시되었습니다.

○ 이에 인천시는 승기천 복원사업을 통해 지역의 생활여건 개선뿐만 아니라

승기사거리 일대의 강우 대응역량 강화와 하수관거의 효율 증대, 교통 혼잡 및

거주자 진출입 불편 방지, 하류 구간 안전성 제고 등의 행정 목표를 두루

충족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승기천은 과거 인천을 대표하는 도심 하천이었으나, 안타깝게도 도심 개발

과정에서 단절과 복개로 인한 원형 손실을 겪어 복원을 위해서는 많은 현실적

제약과 법적 규제를 극복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지방과 중앙 단위에서의 재정투자심사를 통과하기 위해

미리 검토해야 할 사항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체적인 추진 일정과

사업 방식 등을 답변 드리지 못하는 점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 물길이음 사업을 통해 도심의 자연생태를 되살려 가겠다는 인천시의 정책적

의지는 확고하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인천시는 필요한 행정절차 이행과

주민의견 수렴 등에 만전을 기해 승기천 복원 사업이 조속히 가시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으로 답변을 갈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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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의처 032-440-2418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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