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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경인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서

담당부서
철도과
설문기간
2023-11-13 ~ 2023-11-30
참여자수
179
1.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직장인
109명(60.89%)
전문직
12명(6.70%)
자영업
17명(9.50%)
주부
19명(10.61%)
학생
11명(6.15%)
기타
11명(6.15%)
2. 귀하의 거주지역은 어디입니까?
인천 (3번으로 이동)
150명(83.80%)
인천 이외 (5번으로 이동)
29명(16.20%)
3. 귀하의 거주지역이 아래 지역에 해당합니까?
중구 : 개항동, 신포동, 신흥동, 동인천동, 율목동, 도원동
7명(4.43%)
동구 : 만석동, 화수1‧화평동, 화수2동, 송현1‧2동, 송림1동, 송림2동, 송림3‧5동, 금창동
6명(3.80%)
미추홀구 : 숭의1‧3동, 숭의2동, 숭의4동, 도화1동, 도화2‧3동, 주안1동, 주안5동, 주안6동
21명(13.29%)
남동구 : 간석1동, 간석2동, 간석3동, 간석4동
21명(13.29%)
부평구 : 십정1동, 십정2동, 부평1동, 부평2동, 부평3동, 부평4동, 부평5동, 부평6동, 산곡3동, 산곡4동, 부개1동, 부개2동, 일신동
28명(17.72%)
해당없음
75명(47.47%)
4. 귀하께서는 현 거주지에 거주하신 지 얼마나 되셨습니까?
20년 이상
67명(42.68%)
10~19년
34명(21.66%)
5~9년
22명(14.01%)
1~4년
20명(12.74%)
1년 미만
14명(8.92%)
5. 귀하께서는 경인선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십니까?
주 1회~2회
37명(20.67%)
주 3회~4회
21명(11.73%)
주 5회~6회
22명(12.29%)
매일
12명(6.70%)
비정기적 이용
83명(46.37%)
이용하지 않음
4명(2.23%)
6. 귀하께서는 지상으로 운행되고 있는 경인선의 가장 큰 문제점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철도 주변지역 노후화 및 개발 저해
87명(31.41%)
철도 횡단을 위한 교통체증이나 보행환경
73명(26.35%)
열차 운행으로 인한 소음‧진동‧먼지 등 환경문제
52명(18.77%)
더위, 추위, 폭우 등으로 인한 야외 승강장 이용 불편
48명(17.33%)
없음
14명(5.05%)
기타
3명(1.08%)
7. 귀하께서는 인천시가 경인선 지하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알고 있음
106명(59.22%)
모름
72명(40.22%)
관심없음
1명(0.56%)
8. 귀하께서는 경인선 지하화 사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9번으로 이동)
139명(77.65%)
반대(10번으로 이동)
40명(22.35%)
9. 귀하께서 경인선 지하화를 찬성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철도 주변지역 개발 및 부동산 가치 증대
43명(17.13%)
도로 교통 및 도보 환경 개선
90명(35.86%)
소음‧진동 등 환경 피해 감소로 정주 여건 개선
56명(22.31%)
공원‧녹지 및 생활SOC(도서관, 어린이집, 주차장, 생활체육시설 등) 확충
59명(23.51%)
기타
3명(1.20%)
10. 귀하께서 경인선 지하화를 반대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막대한 사업비 조달이 곤란하는 등 실현가능성 희박
28명(30.11%)
철도 주변지역만 수혜로 타지역 소외
16명(17.20%)
현재 진행중인 철도 주변 개발사업에 부정적 영향 초래(사업 지연‧중단 등)
13명(13.98%)
공사 중 철도 및 도로 이용 불편
8명(8.60%)
경인선으로 인한 불편함 없음
20명(21.51%)
기타
8명(8.60%)
11. 귀하께서는 경인선을 지하화할 때 규모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복복선 및 특급‧급행‧완행 열차 운행(현행 유지)
121명(67.60%)
사업비 절감을 위해 복복선을 복선으로 하고 급행‧완행만 운행(규모축소)
36명(20.11%)
관계 없음
13명(7.26%)
기타
9명(5.03%)
12. 귀하께서는 지하화 후 기존 철도부지에 공원 및 녹지 외에 추가로 어떤 시설이 설치되었으면 좋겠습니까?
문화시설(도서관, 공연장, 문화센터 등)
89명(30.27%)
복지시설(유치원, 어린이집, 요양시설 등)
38명(12.93%)
체육시설(실내체육관, 야외체육시설 등)
61명(20.75%)
여가시설(카페, 레스토랑, 주점 등)
33명(11.22%)
관광시설(레일바이크, 놀이기구, 체험장 등)
13명(4.42%)
공영주차장
49명(16.67%)
기타
11명(3.74%)
13. 귀하께서는 노면전차(트램) 추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14번으로 이동)
81명(45.25%)
반대(15번으로 이동)
70명(39.11%)
모르겠음(16번으로 이동)
28명(15.64%)
14. 귀하께서 노면전차(트램) 추진에 찬성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배기가스 배출 없는 친환경 대중교통수단(미세먼지 제로)
40명(43.48%)
노면 운행으로 인한 건설비용 절감(경전철의 1/3, 지하철의 1/6)
15명(16.30%)
초 저상화를 통한 교통약자 및 승객 편의성 향상
13명(14.13%)
도시재생 촉진,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
19명(20.65%)
기타
5명(5.43%)
15. 귀하께서 노면전차(트램) 추진에 반대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차로 축소로 인한 교통 혼잡 가중
37명(42.53%)
보행자, 오토바이, 차량 등과 추돌 등 안전 문제
24명(27.59%)
속도가 빠르지 않아 승용차 및 버스 대비 이동 시간 절감 효과 미미
21명(24.14%)
기타
5명(5.75%)
16. 귀하께서 경인선 지하화 추진 및 인천시 철도정책에 대해 제시할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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