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수산물

2021년 5월 어식백세 수산물 "병어, 다시마"

담당부서
수산자원연구소 ()
작성일
2021-05-10
조회수
305

해수부,  5월 이달의 수산물로 "병어, 다시마" 선정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여름의 문턱에 성큼 다가선 5월 이달의 수산물로 병어와 다시마를 선정했다.

  병어는 농어목 병어류의 바닷물고기지만 열대어처럼 귀여운 외모를 가진 수산물로, 은빛이 나는 넓적한 몸체에 작고 앙증맞은 입과 눈이특징이다. ‘병어라는 이름은 바다 속에서 병어들이 몰려다니는 모습이마치 병졸 같다고 해서 지어졌다는 속설이 있다.

  흰 살 생선인 병어는 비린내가 적고, 살이 연해뼈째 썰어 회로 먹으면고소하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어 여름철 대표 횟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다. 다만 병어는 건들면 죽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어획 후 바로 죽기 때문에 활어보다는 선어, 냉동 상태로 유통되며, 회 외에도 조림, 구이, 찜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다. 특히, 매콤한 병어조림은 촉촉한 식감에 매콤한 양념이 잘 어우러져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국민 밥반찬으로 꼽히기도 한다. 병어는 살이 부드러워 소화가 잘 되고,칼슘,단백질과 라이신이 풍부하여 어린이들의 성장, 어르신들의 체력 유지와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다시마는 주로 음식의 감칠맛을 내는 육수로 활용하는 해조류이다. 다시마는 미역처럼 쌈을 싸서 먹어도 좋은데, 데치기전 하룻밤 동안 물에 담가 두면 염분을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 데친 다시마에 흰 쌀밥을 얹고 초고추장이나 낙지 젓갈을 올려서 쌈을 싸먹으면 쫄깃한 식감과 함께 다시마의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시마는 비만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있다. 다시마 표면의 끈적이는 점성을 가진 수용성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고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어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며,중금속과 발암물질 등의 유해 성분과 나쁜 콜레스테롤도 몸 밖으로 내보내므로 암이나 고지혈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임태훈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제철 병어회와 다시마쌈으로 성큼 다가온 무더운 여름을 대비해 미리 든든하게 건강을 챙기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210430(석간) 5월의 해양수산 어벤져스를 소개합니다(관계부서 합동).pdf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수산자원연구소
  • 문의처 032-440-6412
  • 최종업데이트 2022-05-2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