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선 건설사업

서울7호선 석남연장선 건설공사는
  • 인천 서 총사업비는 3,827억원(국비 60%, 시비 40%)으로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 2011. 1월 국토교통부에서 도시철도기본계획이 승인.고시하였고, 3월 도시철도 사업면허를 득하여 2014. 9월 공사 착공하여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공사착공 및 개통시기 관련 주민설명회 개최(2015.03)북부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부평구청역에서 마장사거리를 거쳐 서구 석남동까지 4.165㎞를 연장하여 정거장 2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서울7호선이 석남동까지 연장되면
  • 2016년 개통 예정인 인천2호선(213역)과 환승체계가 구축되고, 특히 서울 강남 접 근성이 확보됨으로써 인천도시철도의 네트워크구축을 극대화하고 대중교통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용객의 편의성, 안전성 및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의 설계.건설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인천2호선(213정거장)과의 환승거리 최소화로 이용객의 편의 도모
  • 기존도시철도 연장사업임을 감안하여 연계성 측면을 최대한 고려하고 수송수요 측면, 불필요한 추가비용 발생이 없도록 차량시스템 검토 설계
  • 사업시행전 주변지역의 교통.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있게 검토하여 사업시행 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총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서울지하철7호선 석남연장선 건설사업
석남연장선 도면 이미지
확대도면 보기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 연장건설사업

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 연장사업은
  • 현재 운영중인 인천도시철도1호선을 국제업무지역에서 송도랜드마크시티까지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 본 사업의 총연장은 0.82㎞로써 정거장은 1개소를 계획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1,782억원입니다.
  • 2016년 7월 공사착공하여 2020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추진하고 있습니다.
  • 도시철도 송도랜드마크시티 연장사업이 완료되면 송도국제도시가 수도권 대중교통망과 연결됨으로써 시민들의 교통 편익 증진 및 투자유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건설
  • 정거장 심도를 적정하게 유지하여 이용승객의 편리함을 도모
  • 안전설비 확충(스크린도어 설치 등)
  • 방재시설 보완(제연설비, 방화문비상통로 설치)
  • 승객 편의시설(외부계단 E/S설치, E/V설치)
  • 정거장 내부 휴게공간을 조성하여 승객 및 주민의 휴식처 제공
  • 정거장주변 대형건축물과의 연결통로 설치(건물주 부담)
  •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에게 제공(전시회, 공연 등)
  • 출입구 및 환기구를 지역특색에 맞도록 조형화
인천지하철1호선  송도연장선 건설사업
석남연장선 도면 이미지
확대도면 보기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건설사업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건설사업은
  • 검단신도시 조성으로 발생하는 신규 교통수요 처리하고 도시철도망 네트워크 강화로 지역발전 도모 및 검단신도시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하여 계양역~검단신도시까지 6.825㎞(정거장 3개소) 연장하여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 이에 따른 사업비는 약 7,277천억원이 소요되며 LH, 인천도시공사와 함께 투자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인천1호선이 검단까지 연장되면
  • 검단신도시와 기존 인천도심지역(계양구, 부평구, 남동구, 연수구) 및 송도 국제도시 등과의 연계성 강화 및 도시철도 서비스 수혜권역이 확장됩니다.
  • 인천도시철도1호선 계양역과 직접 연결하여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도시철도7호선을 이용한 서울방면 접근성이 향상됩니다.
  • 도시철도 수송분담을 제고하여 인천북부지역 및 김포, 서울간 도로교통 혼잡도 및 효율성을 개선하고 신도시 등의 신규교통수요 이용 편의성이 향상됩니다.
  • 도로교통 중심의 대중교통체계에서 안전하고 정시성이 우수한 도시철도 건설로 인천 북부지역의 교통환경이 개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