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선 건설사업

서울7호선 석남연장선 건설공사는
  • 인천 서 총사업비는 3,827억원(국비 60%, 시비 40%)으로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 2011. 1월 국토교통부에서 도시철도기본계획이 승인.고시하였고, 3월 도시철도 사업면허를 득하여 2014. 9월 공사 착공하여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공사착공 및 개통시기 관련 주민설명회 개최(2015.03)북부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부평구청역에서 마장사거리를 거쳐 서구 석남동까지 4.165㎞를 연장하여 정거장 2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서울7호선이 석남동까지 연장되면
  • 2016년 개통 예정인 인천2호선(213역)과 환승체계가 구축되고, 특히 서울 강남 접 근성이 확보됨으로써 인천도시철도의 네트워크구축을 극대화하고 대중교통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용객의 편의성, 안전성 및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의 설계.건설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인천2호선(213정거장)과의 환승거리 최소화로 이용객의 편의 도모
  • 기존도시철도 연장사업임을 감안하여 연계성 측면을 최대한 고려하고 수송수요 측면, 불필요한 추가비용 발생이 없도록 차량시스템 검토 설계
  • 사업시행전 주변지역의 교통.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있게 검토하여 사업시행 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총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서울지하철7호선 석남연장선 건설사업
석남연장선 도면 이미지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 연장건설사업

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 연장사업은
  • 현재 운영중인 인천도시철도1호선을 국제업무지역에서 송도랜드마크시티까지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 본 사업의 총연장은 0.82㎞로써 정거장은 1개소를 계획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1,782억원입니다.
  • 2016년 7월 공사착공하여 2020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추진하고 있습니다.
  • 도시철도 송도랜드마크시티 연장사업이 완료되면 송도국제도시가 수도권 대중교통망과 연결됨으로써 시민들의 교통 편익 증진 및 투자유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건설
  • 정거장 심도를 적정하게 유지하여 이용승객의 편리함을 도모
  • 안전설비 확충(스크린도어 설치 등)
  • 방재시설 보완(제연설비, 방화문비상통로 설치)
  • 승객 편의시설(외부계단 E/S설치, E/V설치)
  • 정거장 내부 휴게공간을 조성하여 승객 및 주민의 휴식처 제공
  • 정거장주변 대형건축물과의 연결통로 설치(건물주 부담)
  •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에게 제공(전시회, 공연 등)
  • 출입구 및 환기구를 지역특색에 맞도록 조형화
인천지하철1호선  송도연장선 건설사업
석남연장선 도면 이미지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건설사업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건설사업은
  • 검단신도시 조성으로 발생하는 신규 교통수요 처리하고 도시철도망 네트워크 강화로 지역발전 도모 및 검단신도시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하여 계양역~검단신도시까지 6.825㎞(정거장 3개소) 연장하여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 이에 따른 사업비는 약 7,277천억원이 소요되며 LH, 인천도시공사와 함께 투자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인천1호선이 검단까지 연장되면
  • 검단신도시와 기존 인천도심지역(계양구, 부평구, 남동구, 연수구) 및 송도 국제도시 등과의 연계성 강화 및 도시철도 서비스 수혜권역이 확장됩니다.
  • 인천도시철도1호선 계양역과 직접 연결하여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도시철도7호선을 이용한 서울방면 접근성이 향상됩니다.
  • 도시철도 수송분담을 제고하여 인천북부지역 및 김포, 서울간 도로교통 혼잡도 및 효율성을 개선하고 신도시 등의 신규교통수요 이용 편의성이 향상됩니다.
  • 도로교통 중심의 대중교통체계에서 안전하고 정시성이 우수한 도시철도 건설로 인천 북부지역의 교통환경이 개선됩니다.